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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호출 폐지→택시 기본료 인상? 카카오 상생안 뜯어보니[인싸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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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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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9.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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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일 오후 서울 시내의 카카오T 택시. / 사진=뉴스1
14일 오후 서울 시내의 카카오T 택시. / 사진=뉴스1
'미봉책, 갈라치기, 여론 몰이'

카카오 계열사 가운데 처음으로 상생안을 내놓은 카카오모빌리티의를 두고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내부적으로 많은 것을 내려놨다는 입장이지만, 택시 4단체는 성명을 통해 "업계를 기망한다"고 폄하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장 택시요금 5000원 인상 논란을 빚었던 '스마트호출'을 폐지하기로 했다. 기존 스마트호출 요금이었던 1000원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완전히 없앤다는 것이다. 일견 파격으로 볼 수 있을 만한 내용이지만 택시업계는 이마저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내년 상장을 준비하던 카카오모빌리티로서는 상황을 풀어갈 방법이 요원하다. 소비자와 택시업계 양쪽에서 수년간 쌓아온 신뢰가 순식간에 무너졌다. 어렵게 내놓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생안은 왜 여전히 뒷말이 나오는 것일까.



스마트호출? 택시기사도 수익 있지만 배차 알고리즘 불신에…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스마트호출의 폐지가 택시업계의 요구였다는 입장이다. 기존 스마트호출 요금 1000원은 6대 4로 나눠 한 번 운행시 택시기사에 600원이 돌아가는 구조였다. 금액 자체가 적다 보니 택시업계가 느끼는 효용은 크지 않았다. 대신 자신들이 챙겨야 할 수익 자체가 카카오에 종속된다는 인상을 받았다.

택시업계 입장에서 스마트호출은 택시 간 불평등을 야기하는 도구였다. 70대 택시기사 A씨(72)는 "스마트호출이 어떤 식으로 배차를 하는 지 알 수가 없다"며 "그냥 가맹택시에 콜을 몰아주기 위해 별도의 호출을 만든거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배차 알고리즘에 대한 불신이 묻어있다.

일각에서는 스마트호출의 폐지가 택시 기본요금의 인상을 가져올 수 있다고도 분석한다. 현재 서울시 3800원인 택시 기본요금은 2019년 이후 인상되지 않았다. 2~3년 주기의 각종 선거를 앞두고 요금 인상을 요구하며 존재감을 과시하던 택시 업계가 카카오에 뺏긴 주도권을 가져오는 과정이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프로멤버십 인하? 마케팅이냐, 아예 폐지하라


스마트호출 폐지→택시 기본료 인상? 카카오 상생안 뜯어보니[인싸IT]
택시기사 유료 배차 서비스인 '프로멤버십'의 가격 인하도 업계의 환영을 받지 못했다. 오히려 멤버십 가입을 고민하던 택시기사들을 유인하는 마케팅 수단이 됐다는 평가다. 기존 프로멤버십은 9만9000원으로 다소 부담이 컸지만, 3만9000원으로 인하하며 진입 장벽 자체가 낮아졌다는 것이다.

이 역시 배차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알지 못해 생기는 불만이다. 프로멤버십은 택시기사가 선호하는 목적지를 설정하면 이와 관련된 승객 호출을 우선 확인한다. 단골로 등록한 승객이 가까이서 택시를 부르면 배차 혜택을 주도록 했다.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택시기사의 불안감을 부추겨 가입을 유도하는 '사실상의 유료화'로 완전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로서도 할 말은 있다. 모빌리티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고는 있지만 수익 모델이 마땅찮다. 승객 호출을 100% 무료로 전환한 마당에 '프로멤버십'까지 포기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한 IT(정보기술)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로 인해 택시 승객이 늘고, 배회영업이 줄어드는 등 효용도 있다"며 "카카오가 시스템을 운영하는 비용에 보전은 필요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가맹택시 상생 협의회? "우리랑 무슨 상관…"


가맹택시 사업자와의 상생 협의회도 일반택시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주장이 나온다. 카카오는 전국 가맹택시 2만9000여대 가운데 2만3000여대(78%)를 확보한 상태다. 다만 전국의 택시가 25만대로 추산되는 가운데 10분의 1에 해당하는 택시와 협의체를 만드는 것이 업계 전체에 주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것이다.

택시 단체는 "지역별 가맹사업자들과의 상생 협의회를 구성하겠다는 것 또한 위기를 모면하고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카카오로서도 억울한 측면은 있다. 일반택시는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고객일 뿐이지 어떤 계약 관계도 맺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캐시카우가 사라졌다…카카오 수익모델은 어디로?


IT 업계에서는 이번 상생안으로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Mobility as a service)로서 이동과 관련한 모든 것을 다루겠다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고 분석한다. 당장 상장에 필요한 수익성 개선이 더딜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영업적자 129억원으로 4년째 영업손실을 기록 중이다.

그간 카카오모빌리티의 '캐시카우'로 꼽히던 대리운전의 수수료도 기존 20%에서 0~20% 탄력제를 적용했다. 유사하게 수수료 수익을 기대했던 퀵 역시 꽃·샐러드·간식 등의 배달이 막혔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다양한 서비스 가운데 수익이 될만한 것이 마땅찮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때문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7일까지 예정됐던 상장 주관사 선정도 잠정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입찰제안서 제출 시점을 10일에서 17일로 늦춘 바 있다. IT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졌다"며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모빌리티 서비스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는 점도 이용자들이 기억을 해주면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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