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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 완벽 성공 '46초' 모자랐다…"3단엔진 조기 연소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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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로우주센터(고흥)=변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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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10.21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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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혜숙 과기부 장관 "우주 향한 도전, 멈추지 않겠다"

[고흥=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10.21.
[고흥=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10.21.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은 21일 누리호 발사가 최종 실패한 원인에 대해 "위성 모사체가 고도 700㎞ 목표에는 도달했지만, 초속 7.5㎞ 속도에 미치지 못해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이날 오후 7시 나로우주센터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누리호 발사 결과 브리핑에서 "오늘 오후 5시 발사된 누리호가 전 비행 과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했지만, 3단 엔진이 조기 연소 종료됐다"며 이처럼 말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의 분석 결과,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됐다. 그러나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 엔진이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 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발사는 아쉬움을 남겼지만, 국내 독자 개발 발사체의 첫 비행시험으로서 주요 발사 단계를 모두 이행하고, 핵심기술을 확보했음을 확인하는 의의를 남겼다"고 자평했다.

실제로 이날 누리호는 '1단 엔진 점화→이륙→1단 엔진 연소 및 1단 분리→페어링 분리→2단 엔진 점화 및 연소→2단 분리→3단 엔진 점화 및 연소→위성모사체 분리'까지의 발사 과정이 순조롭게 이어졌다. 이것만으로 국내에 상당 수준의 발사체 기술력이 축적됐음을 보여주는 성과로 볼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항우연 연구진과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발사조사 위원회'를 구성해 3단 엔진 조기 종료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2차 발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임 장관은 "누리호 발사에 아낌없는 격려와 지속적인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오늘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면서 더욱 분발해, 우주를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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