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셀리버리,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자가면역질환치료제 지역 판권 라이센싱 제안 받아

  • 정희영 MTN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1.11.05 09:27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셀리버리,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자가면역질환치료제 지역 판권 라이센싱 제안 받아
셀리버리 (11,750원 ▲450 +3.98%)는 바이오 파트너링 행사인바이오-재팬(BIO-Japan) 및 바이오-유럽(BIO-EU)에서 자사의 플랫폼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에 관심을 가진 30여 글로벌 제약사들과 파트너링 컨퍼런스를 통해 다양한 사업화 논의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TSDT 플랫폼 기반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iCP-Parkin라이센싱 (L/O) ▲올리고핵산(ASO) 치료제공동개발 ▲아데노바이러스(AAV) 기반 유전자치료법에 TSDT 플랫폼기술 융합 ▲면역조절치료제 iCP-NI의 감염병 치료제로써 공동개발 및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써 지역 판권 라이센싱 등 크게 4가지다.

파트너링 행사에 앞서, 영국 코방스(Covance, 헌팅든)에서 분석한 혈뇌장벽 투과 및 뇌전송률(Brain PK) 데이터 패키지를 iCP-Parkin의 라이센싱에 대해 협상 중인 글로벌 제약사 4곳에 전달했고, 이를 전달받은 제약사들은 5.7%에 달하는 혈뇌장벽 투과율 분석 결과에 대해, 공신력이 있는 놀라운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북유럽소재 제약사는 "혈뇌장벽 투과성 데이터는 매우 인상적이다 (BBB-permeability data seems very impressive)"는 의견을 보였고, 글로벌 10위권 제약사 한 곳은 "우수한 뇌전송률(Brain PK) 데이터를 획득한 것을 축하한다. 데이터를 토대로 볼 때 iCP-Parkin은 뛰어난 혈뇌장벽 투과능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Congratulations on obtaining excellent Brain PK data,we can see that iCP-Parkin has an excellent BBB-permeability rate)” 라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글로벌 10위권 제약사는 "업데이트에 감사한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iCP-Parkin은 훌륭한 혈뇌장벽 투과능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Thank you for the update, based on your data is seems like iCP-Parkin has good BBB-permeability)"는 의견을 보였다.

셀리버리 사업개발 담당자는 "현재 연간 60억달러(약 7조원)규모의 파킨슨병 시장에서 iCP-Parkin의 라이센싱 진행 속도가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바이오·제약 업계에서 각광받는 차세대 치료법인 올리고핵산(ASO) 치료제에 TSDT 플랫폼기술을 접목하는 사업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 TSDT 기술이 적용된 항암 핵산치료제(aMTD-ASO)가 TSDT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 핵산(naked ASO) 대비 특정 항암 유전자의 발현 억제능(넉다운, knockdown)이 최대 37배에 달하는 효능을 발휘한 결과를 송부했다.

한 글로벌 10위권 제약사는 "aMTD에 의한 올리고핵산 치료제 효능결과가 참 흥미롭다(Your aMTD-mediated-ASO data looks very interesting)"는 반응이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다른 핵산 치료물질인 siRNA를 이용한 치료제 공동개발과 관련해 서유럽 기반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우리 내부 데이터가 모두 확보 되는대로 화상회의 일정을 통보하겠다. 예상은 11월 마지막 주일 것 같다(I will get back to you once we have completed data acquisition for a TC date, I anticipate the last week of November)"는 답변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또 다른 핵산치료제의 라이센싱 아웃(L/O)을 전제로 공동개발 및 기술 라이센싱 협상중인 siRNA 개발 바이오 제약사로부터는 "우리는 어떤 질병타깃으로 진행할지 결정 중이고 또한, 현재 비즈니스 조건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이 있다. 곧 통보하겠다 (We are deciding which target to proceed with and also has some questions on the current business terms. Will be in touch later)"는 내용을 받는 등 매출이 발생하는 라이센싱 마일스톤 계약에 상당한 진척이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편, 셀리버리는 미국과 유럽에 본사를 둔 세계 10~20위권 글로벌 제약사들과 TSDT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유전자치료제(Gene Therapy)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아데노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치료 방식은 단 회 투여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는 점과 유전자치료제임에도 불구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바이러스를 직접 감염시킨 특정부위에서 발현된 약리물질은 다른 조직 및 전신으로 퍼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료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 현재 큰 한계점이다. 따라서, 생체 내 전신전송이 가능한 TSDT 플랫폼기술(aMTD-TSDT)과 아데노바이러스기반 유전자치료법(AAV-Gene Therapy), 이 두개의 신약개발 최정상 플랫폼의 융합을 통해 기존의 유전자치료법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플랫폼 융합사업에 많은 상위권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구체적인 요청과 데이터 요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 셀리버리에서는이 제약사들에게 파킨슨병(PD)에 대한 이 두 플랫폼기술 융합 검증결과를 보냈으며, 이 데이터 패키지는 단 1회 TSDT가 적용된 바이러스 유전자치료법으로 파킨슨병에서 운동기능 완전회복(102%)을 증명한 결과라고 밝혔다.

이 데이터를 확인한 글로벌 10위권 제약사 한 곳에서 "이것이 우리가 원하던 바로 그 결과(This is exactly what we were looking for)"는 반응을 받았다고 셀리버리는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번 두 파트너링 행사에 있어 가장 큰 성과는 면역치료제 iCP-NI에 대한 최초의 공식적인 라이센싱 논의였다고 셀리버리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행사가대외적으로는 최초임에도 불구하고,글로벌 제약사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분야였으며 특히, 일본 소재의 한 제약사는 "셀리버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되나? 우리는 iCP-NI의 일본 라이센싱에 관심 있다. 한달 이내로 결정사항을 통보하겠다.(What is your business model?We are interested in licensing for Japanese market, we will contact you in one month)"고 평가하며,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 AD)을 포함한 자가면역 피부질환과 류마티즘(rheumatoid arthritis: RA) 및염증성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 등을 적응증으로 한 내재면역제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써 지역판권라이센싱 계약에 대해 제안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셀리버리 사업개발부서(BD) 책임자는 "iCP-NI를 코로나19를 포함한 바이러스 감염병 치료제로 공동 임상개발을 원하는 또 다른 일본 소재의 한 파트너사는'셀리버리의 어떤 프로젝트에 대해 파트너쉽과 라이센싱 기회가 있는지? 셀리버리가 단독으로 임상1상과 2상을 진행할 계획인가? (Which project are you looking for partner or outlicensing opportunity? Are you planning to do Phase1 and Phase2 trials by yourself?)'라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추가협상 과정이 더 필요하겠지만,상대편 제안들을 기반으로 우리의 이익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좋은 결과를 도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진행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셀리버리 신사업개발 본부장은 "TSDT 플랫폼기술을 의약품뿐만 아니라, 폭넓은 일상생활 및 공중보건 분야에 적용해 내재면역제어 iCP-NI 면역조절치료제를 접할 수 있도록 비지니스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곧 시장에서 깜짝 놀랄 만한 혁신 신제품을 접할 수 있을 것"고 설명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삼성, TSMC 따돌릴 승부수 던졌다…"2027년 1.4나노 양산"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그린 비즈니스 위크 사전등록하면 무료관람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