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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한류축제'에 모인 K-콘텐츠'…대통령도 '엄지 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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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승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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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11.11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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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부처 합동 한류행사 K-박람회 열려…한류산업 해외진출 및 수요 진작을 위한 연계 프로그램 선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K-박람회’ 문화체육관광부 홍보관을 찾아 K-홍보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K-박람회’ 문화체육관광부 홍보관을 찾아 K-홍보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산 콘텐츠가 글로벌 신드롬을 낳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K팝 등 기존 인기 K콘텐츠 뿐 아니라 OTT(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뷰티·푸드 등 전방위적인 한류 확산에 나선다. 범부처 합동 한류행사인 K-박람회에서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해외 수출을 노리는 콘텐츠 기업을 찾아 응원했다.

1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종합 한류행사 '2021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를 통해 코로나19(COVID-19)로 지친 한류팬을 위로하고 글로벌 한류 산업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온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溫) 한류축제'를 테마로 콘진원이 매년 선보여온 온:한류축제는 올해부터 '2021 K-박람회'와 통합한 범부처 한류 종합행사로 치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오프라인 전시관을 운영하며 한류 연관 상품을 선보였다. 한류 관련 부처 합동 박람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오프라인 전시관에는 콘진원을 비롯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보건사업진흥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수협중앙회 △한국수산회 △한국무역협회 등이 참여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엔피를 통해 구축한 실감콘텐츠 전문 스튜디오 '엔피 XR 스테이지' 전시관. /사진제공=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엔피를 통해 구축한 실감콘텐츠 전문 스튜디오 '엔피 XR 스테이지' 전시관. /사진제공=콘진원
행사 기간 동안 국내기업의 해외수출 성과도 있었다. 국내 콘텐츠 관련 66개사가 해외 바이어 52개사와 354건의 수출상담을 진행했는데, 콘텐츠IP(지식재산권) 기업인 '디오리진'은 인도네시아 'SHOH Enterprise'와 손잡고 전문 웹툰 아카데미를 현지에 조성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직접 행사장을 방문, 해외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을 격려하기도 했다. 또 각 산업의 주요 수출제품과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등을 살피고 부처별 전시홍보관을 둘러봤다. 문체부와 콘진원이 마련한 실감콘텐츠 전문스튜디오 'NP XR STAGE' 무대에선 XR(확장현실) 기술로 구현한 실감형 온라인 공연 콘텐츠 시연과 제작과정을 체험했다.

조현래 콘진원장은 이날 현장 브리핑에서 "최근 K콘텐츠가 코로나19로 대두된 비대면 시대와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OTT 플랫폼이나 VR(가상현실), XR 같은 실감형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문체부와 콘진원은 기술과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연구개발(R&D), 제작지원 등을 적극 지원해 새로운 한류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한류축제는 오프라인 전시 외에 비대면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이달 30일까지 한류 콘텐츠 홍보·지원을 이어간다. K팝 그룹 하이라이트가 웹예능 '완판상사'에서 'K-FISH' 제품을 소개하는 등 라이브커머스와 온라인 K팝 공연 등을 통해 한류 연관 상품의 수요와 소비를 진작할 예정이다.
11일(목) '2021 온:한류축제'에서 국내 콘텐츠기업들이 해외 바이어와 1:1 화상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콘진원
11일(목) '2021 온:한류축제'에서 국내 콘텐츠기업들이 해외 바이어와 1:1 화상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콘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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