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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만명 상하이 봉쇄 또 연장"…韓기업 피해 현실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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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김훈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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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4.07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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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일 (현지시간)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연장된 중국 상하이에서 주민이 온라인으로 구매한 식품을 받고 있다.   (C) AFP=뉴스1
5일 (현지시간)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연장된 중국 상하이에서 주민이 온라인으로 구매한 식품을 받고 있다. (C) AFP=뉴스1
세계 최대 항구 도시 중 하나인 중국 상하이 봉쇄가 연장되면서 우리나라 진출 기업과 수출기업들의 물류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현재 항구가 전면 봉쇄되진 않은데다 소재·부품을 들여오는 우리 기업의 재고 수준을 고려하면 당장 '공급망 대란'이 벌어지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상하이 봉쇄 장기화에 따른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근 대체 항구를 모색하는 등 보완 대책을 마련 중이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시 정부는 지난 5일 2500만 주민에 대한 전수 검사를 평가하기 위해 봉쇄기간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상하이시 정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황푸강을 기준으로 푸시·푸둥 지역으로 나눠 각각 4일씩 봉쇄하기로 결정했다.

상하이시 봉쇄는 중국 정부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는 가운데 상하이시 하루 확진자가 3500명을 넘어선 데 따른 조치다. 예정됐던 기간이 지났지만 상하이시 하루 확진자는 1만2000명을 넘어섰고 결국 상하이시 정부는 단기봉쇄 방침을 철회하고 봉쇄연장을 발표했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세가 잡힐 때까지 무기한 봉쇄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며 현지 진출 기업과 수출 기업의 영향이 불가피해졌다.

상하이시 봉쇄조치 장기화의 가장 큰 문제는 물류다. 상하이는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 최대 항구를 보유한 중국의 경제수도다. 상하이항 폐쇄 시 전세계적인 해상 물류대란이 벌어지는 만큼 바닷길은 열려있지만 상하이 내륙길이 막히고 항만 작업 인력이 부족한 탓에 원활한 물류이동에는 차질이 발생했다. 국내와 미주·유럽 사이를 오가는 컨테이너선도 대부분 상하이 항구를 주요 기항지로 두고 있는 만큼 상하이항 업무 속도 저하에 따라 물류도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정부는 현재 시점까진 소재부품 공급 중단 같은 상하이항 물류 대란은 현실화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상하이항을 거쳐서 소재나 부품을 들여오는 우리 기업의 경우 품목에 따라 다르지만 2~3개월치 이상 재고를 보유하고 있고 바닷길 자체는 막히지 않았다.

봉쇄 이전에 비해 항만업무 처리가 늦어지는 등 다소 불편함은 있어도 현재의 상하이시 봉쇄조치가 반도체와 자동차 등 국내 제조업의 생산 차질을 부를 수준은 아니라는 게 정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산업부는 상하이 봉쇄 직후인 지난달 29일 관련 협회와 수출입 기업 등을 상대로 긴급 회의를 진행했으며 코트라와 한국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을 통해 매일 현지 상황을 점검 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로선 상하이시 봉쇄 연장에 따른 직접적인 물류대란 조짐은 없다"며 "현지 진출 기업과 수출입 기업의 물류 차질이 있는 만큼 양산항 등 인근 대체 항구로 물류를 우회하는 방안과 봉쇄장기화에 따른 대응책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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