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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중고차시장 해법 "Put Users First(사용자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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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4.27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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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0월 '인터브랜드'의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에서 세계 1~4위를 차지한 기업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로 나타났다.구글의 브랜드 가치는 231조로 평가됐는데, 브랜드 성공 비결은 바로 "Put Users First(사용자 중심)"이라는 철학이다. 세계 2위 아마존도 "고객집착"을 가치 중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우리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혜택과 이익에 집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미 세계적 기업은 물론 심지어 골목길 업체까지 사용자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은 정반대 구조다. 사용자 중심이 아니라 철저하게 판매자 중심이다. 중고차 시장은 일부 조직화 된 매매업체들의 탈법적인 거래, 무자료 거래 등으로 도리어 소비자에게 외면받는 대표적인 레몬시장이 됐다. 기존의 중고차 시장을 전면 개방하기 위한 사전 진통도 알고 보면 사용자 중심이 아닌 판매자의 영역 다툼으로 변질됐고 국민보다 중소기업 보호라는 명분으로 기울고 있다.

중소기업도 국민의 일부지만 긴 세월 반복적으로 소비자가 당한 아픔을 생각하면 전체 국민을 보는 시야는 너무 섭섭하다. 오죽하면 반(反) 대기업 정서가 강한 우리나라에서 1위 완성차업체의 중고차시장이 필요하다고 아우성을 치겠는가.

대표적인 미국 중고차시장 경우 시장 선진화로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중고차산업 가치 및 대당 가치가 높아진 질적 성장도 지속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은 프랜차이즈 딜러들이 운영하는 차량 이력 정보(Car-Fax)로 인해 구매부터 중고 거래 시점까지의 차량 운행, 수리, 정비 혹은 사고 등 정확한 정보 파악이 가능하다. 중고 차량 구매 시 정보 비대칭 문제를 극복하고, 기존 운행 차량의 브랜드와 무관하게 기존 차량을 딜러에게 팔고 차액만 지불하면 신차를 구매하는 Trade-In(보상판매) 거래의 편의성을 누린다.

국내 중고차시장도 2020년 기준 259.6만대로 코로나 이후 대중교통 기피와 구매력의 양극화에 따른 중고차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거래 유형으로 보면 개인 간 직거래, 매매업자 알선 등 당사자 간 거래가 56%로 절반 이상 차지하고, 중고차매매업자가 타인으로부터 중고차를 매입하여 다른 소비자에게 되파는 매매업자 거래가 44%를 차지하고 있다. 당사자 간 거래가 많은 이유는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 매매업자 거래를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을 완전 개방하여 완성차업체가 시장 참여를 하게 되면 경쟁이 생기고, 허위 미끼 매물, 성능 사기 등이 자연스럽게 퇴출될 수 있다. 전체 시장의 투명성과 소비자 신뢰성과 거래 안정성 향상, 선택권 증가에 따른 소비자 후생 증가, 다양한 거래시장 발전과 시장 규모의 확대도 기대해볼 수 있다.

소비자의 부담이 되는 중고차 가격 인상을 논하는 일부의 우려는 미리 걱정할 문제가 아니다. 중고차 시장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원리에 따라 결정되며 하나의 기업이 가격을 인위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오히려 제조사 인증 중고차의 가격이 형성되게 되면 시장에는 경쟁이 생겨나 소비자들은 더 합리적인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중고차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원리에 따라 결정되며 이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 경매제도다.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 사업조정 건에 대한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가 곧 열린다. 시장 논리에 반하는 업계의 고려는 철저히 배제돼야 하며 소비자와 국민권익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합리적으로 결정을 조속히 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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