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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서 年144만대 생산"…현대차·기아 '전기차'에 21조원 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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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태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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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5.18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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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화성 목적기반모빌리티(PBV) 공장 신설도 공식화, 수천억원 투입해 연간 15만대 생산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가 화성에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전용공장 신설을 공식화하며 2030년까지 국내에 21조원을 투자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44만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현대차·기아가 2030년 목표로 하는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물량으로, 두 회사가 국내 투자를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기아는 18일 전기차 국내 생산 확대의 일환으로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 수천억원을 투입,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신개념 목적기반차량(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신설될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EV 트랜스포메이션(EV Transformation)'을 상징하는 대표적 미래 자동차 혁신 거점이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약 2만평의 부지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2023년 상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장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2030년까지 국내에 21조원을 투입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차세대 플롯폼 개발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투자하는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과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및 부품·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그리고 전기차 관련 다각도의 신사업을 모색하는 전략제휴 등에 활용된다.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한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적용한 플랫폼은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는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이 출시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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