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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脫탄소·수소철강 첫 걸음...전기로 '하이큐브'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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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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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5.26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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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기로
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기로
현대제철이 독자적 전기로 기반 탄소중립 철강생산체제 '하이큐브(Hy-Cube)'를 구축하고 오는 2030년까지 수소 기반의 철강 생산체제 전환을 통해 자동차용 강판 등 저탄소 고급판재를 생산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새로운 개념의 전기로 생산 기술을 통해 전기로 분야의 탄소중립을 주도하겠다는 목표다.

하이(Hy)큐브 명칭에는 'Hyundai Hydrogen Hybrid' 의미가 포함돼있다. 현대제철 고유의 수소 기반 공정 융합형 철강 생산체제를 뜻한다. 스크랩(고철)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기존의 전기로에서 발전해, 철 원료를 녹이는 것부터 불순물을 제거하고 성분을 추가하는 기능까지 모두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전기로(Hy-Arc)'가 하이큐브 기술의 핵심이다.

현대제철은 신개념의 전기로에 스크랩(고철)과 용선(고로에서 생산된 쇳물), DRI(직접환원철) 등을 사용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자동차강판 등의 고급판재류를 생산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연간 1000만톤 이상의 전기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사다. 철근·형강 등의 봉형강 제품과 열연강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전기로에서 생산한다.

현대제철은 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경쟁력이 전기로 중심 탄소중립 생산체제를 구축하는데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로 제품은 원료 및 공정 특성상 고로(용광로)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25% 수준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현대제철은 고로중심의 철강사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제철은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탄소 저감을 위한 주요 국가 과제에 주관연구기관으로 참여하며 전기로 부문의 주요기술을 개발해왔다. 2010년 당진제철소 제1고로 가동을 시작하며 전기로를 넘어 3기의 대형고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자동차용 고급판재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 관리 및 공정 운영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왔다.


현대제철, 脫탄소·수소철강 첫 걸음...전기로 '하이큐브' 구축


하이큐브는 고로·전기로 양 부문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수립됐으며 탄소 저감 과제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원료 부문에서 기존 전기로 원료인 스크랩을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며, 수소환원철과 탄소중립형 용선을 혼합 사용하게 된다.

제조 공정에서는 다양한 원료마다 고유의 특성을 생산 프로세스에 최적화시키고 이를 공정마다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제품 단계에서는 기존 전기로 제품인 봉형강류부터 고로에서 생산되는 고급 판재류까지, 전 범위의 제품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개했다.

현대제철은 원료·제조제품 등 3대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신(新) 전기로 중심의 공정을 구성하고 단순히 공정상에서의 탄소배출 저감뿐만 아니라 제품과 시장까지 고려한 완성형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저탄소 원료 및 신재생 에너지 전환을 통해 단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기존 공정 개선과 함께, 이전의 전기로와 달리 고로-전로-전기로의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신(新) 전기로(Hy-Arc)'를 도입해 저탄소 고급 판재류를 생산한다는 전략을 병행·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생산 과정 중 발생하는 탄소를 단순히 줄이는 데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이 불가했던 고성능 제품을 생산해 탄소중립 제품 시장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 철강사들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탄소중립 전담 조직인 탄소중립추진단을 신설하고 장기적인 탄소중립 목표 실현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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