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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만에 다시 서울지하철 심야운행…'택시난' 없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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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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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5.29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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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착역 기준 자정에서 익일 1시까지 연장운행…최대 24만명 수송 예상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코로나19(COVID-19) 일상회복으로 급증하는 심야시간대 이동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하철 심야 운행이 2년만에 재개된다.

서울시는 오는 30일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의 연장운행을 시작으로 다음달 7일부터 서울교통공사 운영 노선인 2호선과 5~8호선도 연장운행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종착역 기준 기존 자정에서 그 다음날 1시까지 한 시간 연장되며 토·일·공휴일은 제외다.

서울시는 이번 지하철 심야 운행을 통해 운행횟수가 161회 늘어나며 최대 24만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승차 수요가 가장 많고 서울 시내를 순환 운행하는 2호선과 5~8호선을 연장운행하게 되면, 시민들의 이동 불편이 대폭 해소될 것으로 본다. 2019년 기준 새벽 시간 지하철 이용객 중 2호선이 884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9호선이 2706명으로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는 노선·호선별 마지막 열차운행 시간이 다른 관계로 환승 노선 이용 시 운행시간을 반드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변경된 시간표는 각 역사와 홈페이지, '또타' 앱(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아울러 서울교통공사·코레일 공동 운영 구간인 지하철 1·3·4호선에 대해서도 7월초 연장운행 재개를 목표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택시 승차난에서 비롯된 심야 이동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택시 부제해제, 심야전용택시 확대, 올빼미버스 확대 운영, 버스 막차 연장 등 특단의 조치들을 취해왔다"며 "마지막 단계인 지하철 심야 연장을 시행하게 되면, 교통 운영 상황도 정상화 돼 시민들의 심야 이동 불편도 완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서울시의 지하철 심야 운행 발표 후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인력 부족, 적자 문제 등을 이유로 반발했지만 노사와 서울시가 결국 합의하면서 당초 일정대로 연장운행이 이뤄질 수 있게 됐다. 노조는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심야 연장운행 폐지로 감축했던 정원 81명을 다시 채우고, 야간 정비 인력과 승무원 투입 인력 등 충원에도 합의했다"며 "재정 위기에 휘청이는 서울지하철의 근본적인 지원책 마련에 이르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시민 불편 해소가 시급한 점을 고려해 협조한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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