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VIP
통합검색

김정갑·문명진 우된장 대표 "된장찌개와 우삽겹으로 집밥 같은 한 끼 제공해요"

머니투데이
  • 김재련 에디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2.06.08 17:47
  • 글자크기조절
-(주)값진 '우된장' 김정갑·문명진 대표 인터뷰

보글보글 끓고 있는 된장찌개는 집밥에 대한 향수를 대변하는 음식이자 한국인의 소울푸드로, 우리나라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하나다. 된장찌개 전문 브랜드 '우된장'은 '우삼겹 구워주는 된장찌개집'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다. 우된장은 직화로 정성껏 구워낸 우삼겹과 한우가 듬뿍 들어간 한우된장찌개, 그리고 고봉밥 위에 올려진 계란프라이로 구성되는 한 끼 구성을 선보인다. 화학조미료를 첨가하지 않고 조리해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집밥을 지향하고 있다.

김정갑(좌), 문명진(우) 우된장 대표/사진제공=우된장
김정갑(좌), 문명진(우) 우된장 대표/사진제공=우된장

김정갑·문명진 대표는 유통 대기업에서 입사동기로 만나 함께 다니다가 퇴사 후 외식 프랜차이즈업을 하기로 의기투합 했고, 메인 메뉴로는 된장찌개를 선정하게 돼 지금의 '우된장'이 탄생했다.

김정갑 공동대표는 "된장찌개는 가장 한국적이고, 집밥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인데 이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 및 프랜차이즈가 거의 없었다. 보통 고깃집에 가서 사이드로 저렴하게 먹는 것이 외식 된장찌개에 대한 인식이라 생각했다"라며 "이를 역발상해 된장찌개가 메인이고 사이드로 우삼겹(고기)을 구워주는, 간편하고 조합이 좋은 집밥 같은 음식점을 만들고자 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된장'이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지는 차별점과 강점은 무엇인가.
▶'된장찌개 전문점'이라는 영역에 대한 희소성이다. 김치찌개나 부대찌개 전문점 등은 많지만 된장찌개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은 거의 없다. 우된장은 전국 28개점에서 매일 1,500여 개의 된장찌개를 판매하고 있는 된장찌개 전문 프랜차이즈다.

배달 매출에 대한 검증된 역량도 강점이다. 우된장은 전 지점이 배달의민족 맛집랭킹 상위권에 랭크됐고, 높은 재주문율(60% 이상), 평점(4.9), 평균찜수(1,800여 개)를 기록하고 있다. 홀 뿐만 아니라 배달로 충분한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메뉴 구성과 맛, 그리고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또한 모방할 수 없는 식재료와 쉬운 조리방식을 지니고 있다. 우된장은 강원도에서 공수한 2년 이상 숙성된 재래된장을 사용하며, 설성목장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프리미엄 한우를 저렴하게 공급받고 있다. 그 외에도 전남 담양의 청정우렁이, 화학조미료 첨가 없이 각종 천연재료들을 넣어 우려낸 육수 등 정직하고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메뉴 재료가 원팩이고 단순한 조리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식점 운영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고, 식자재는 주6일 직배송해 신선도 유지와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가능하다.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
▶첫 창업에는 무엇보다 '일단 해보자'라는 과감한 실행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음식점 창업을 하는 경우, 때로는 세밀한 사업 계획을 세우는 것 보다 먼저 부동산 계약을 하는 것이 더 현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업계획만 오래 생각하고 창업을 현실로 이뤄내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다. 오히려 과감한 결정을 먼저 하고 나서 수습을 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저희는 퇴사 후 김치찌개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주로 먼저 경험을 쌓은 후, 1년 후에 저희만의 브랜드를 구축했다. 가맹점주로서의 경험은 이후 우된장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만들어나가는 데 있어 필수적이고 중요한 경험이었다. 빠른 결단과 함께 처음부터 욕심내지 않고 한 단계씩 관련 경험을 쌓으며 길게 내다보는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창업을 위한 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올 하반기 목표는 무엇인가.
▶코로나19 상황에서 배달전문점을 위주로 가맹점을 확대했지만, 올 하반기부터는 홀 매장 또한 초점을 맞추어 가맹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상권 등에서 키오스크를 활용해 주문하고 1인 위주로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해 최소한의 인건비로 홀 매출은 물론, 배달 및 포장 매출까지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최근 이러한 포맷의 직영점으로 '우된장 장승배기점'을 오픈해 홀매장으로의 가맹사업 확대를 준비 중에 있다.

-우된장이 품고 있는 최종 비전은.
▶최종 비전은 대한민국 NO.1 된장찌개 전문 프랜차이즈로 입지를 다지고, 글로벌까지 진출하여 성공적인 매장 확대를 하는 것이다. 한식의 대표적인 재래된장을 직접 제조하는 설비를 갖추고 이를 전 세계에 유통하는 큰 그림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서울에 6억짜리 아파트 어디 있나요" 실수요자 한숨 커진다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뉴스 속 오늘
  • 더영상
  • 날씨는?
  • 헬스투데이

많이 본 뉴스

2023 대한민국 사회안전지수
풀민지
[연중기획] 인공지능 시대의 생존법, AI 리터러시 키우자

포토 /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