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먹고 자고 놀았더니 돈 벌었다"…판 넓히는 X2E 뭐길래

머니투데이
  • 홍효진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2.06.19 06:43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사진='실타래'(SYLTARE) 공식 트위터
/사진='실타래'(SYLTARE) 공식 트위터
특정 활동에 대가를 부여하는 'X2E'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게임을 활용한 P2E(Play to Earn)부터 운동·수면·식단·패션 등 일상생활을 접목, 이용자 접촉면을 늘리며 생태계가 확장되는 추세다. 수익모델이 뚜렷하지 않더라도 X2E 이용자 중심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면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게임하며 돈 버는 'P2E'


이른바 '돈 버는 게임' P2E는 X2E의 가장 기본격에 속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P2E는 게임 플레이어가 특정 활동을 완수하면 리워드를 지급받는 구조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국내 대표 P2E 서비스는 대체불가토큰(NFT) 트레이딩 카드 게임 '실타래'(SYLTARE)다. 지난 1월 첫 NFT 민팅(Minting·발행)에서 1초 만에 9500장(약 100억원)이 모두 완판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미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한 실타래는 오는 20일 토너먼트 형식으로 정식 론칭될 예정이다.

프로젝트를 이끄는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는 지난 15일 실타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e스포츠에 놀이문화를 결합한 K-NFT 게임이 흥행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며 "P2E가 한국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규제도 받고 있는데, 저희가 진정성있게 뚫고 가보자는 생각이다. 단기간에 타올라 없어지는 프로젝트가 아닌 장기적으로 산업 자체를 키우고 싶다"고 밝혔다.


내 일상이 '돈'으로…'먹고 뛰고 자면' 수익이 된다


/사진='슬립퓨처'(SleepFuture) 홈페이지
/사진='슬립퓨처'(SleepFuture) 홈페이지
NFT 운동화를 구매해 걷고 뛰는 등 운동량을 채우면 가상자산을 얻는 구조인 M2E(Move to Earn)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호주 스테픈(Stepn)은 대표적인 M2E로, 지난 1월부터 국내에도 서비스되고 있다. 현재 CBT 중인 한국판 스테픈 '슈퍼워크'는 오는 29일부터 민팅에 들어간다.

개인 수면 정보나 식단을 활용한 이색 X2E도 서비스되고 있다. S2E(Sleep to Earn) '슬립퓨처'는 블록체인 기반 수면 웰니스(웰빙+피트니스) 프로젝트로, 수면 데이터를 통해 토큰을 지급한다. 모니터링앱 '슬리피'(Sleepee)를 통해 수면 품질 점수가 측정되며 점수에 보상 수준이 달라진다. 토큰은 수면과 관련된 제품·서비스 등 구매에 사용 가능하다.

최초의 E2E(Eat to Earn) 서비스 '파핀'은 이용자 식단에 따라 캐릭터 파핀을 육성하는 게임으로, 로드맵 일정에 따르면 오는 7월 CBT된다. 음식사진을 촬영해 올린 뒤 자체 캐릭터 NFT 파핀에게 가상의 먹이를 주면서 파핀을 키운다. 이외에도 음악을 듣고 보상받는 갈라게임즈의 L2E(Listen), 여행 스타트업 트립비토즈의 T2E(Travel) 등 다양한 X2E가 나오고 있다.


X2E 시장 커지는데…뒤쳐진 국내법 "사행성 조장"


/사진='파핀'(Poppin) 공식 트위터
/사진='파핀'(Poppin) 공식 트위터
이러한 X2E 서비스가 국내에서 사업 모델로 활용되기엔 법적 한계가 존재한다. 국내 게임법은 사행성 조장을 이유로 게임 내 재화의 현금화 등 수익을 내는 구조를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법상 게임물은 '컴퓨터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기계장치를 이용해 오락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해 여가선용, 학습·운동효과 등을 높이도록 제작된 영상물 또는 그 영상물의 이용을 주된 목적으로 제작된 기기 및 장치'로 정의된다. 오락적 요소가 있다면 게임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앞서 스테픈 역시 게임법 저촉 여부 관련 논란이 있었지만,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는 게임보다는 운동 보조 특성이 강하다고 판단하며 "스테픈은 게임으로 보기 어렵다"고 결론내렸다. 다만 유사한 콘텐츠인 슈퍼워크의 경우는 아직 게임성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

게임위 관계자는 "유사성만으로 게임성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슈퍼워크가) 실제 운동의 목적성이 있는지 아니면 오락적인 부분이 있는지는 모니터링을 통해 결정해야 할 부분이다. S2E·E2E 등 다른 X2E 서비스에 대해서도 게임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국내 법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서비스가 정식으로 유통되지 않은 시점에서는 (게임성 여부) 확인이 힘들다"며 "실타래의 경우 아직 정식 오픈되지 않았기 때문에 홈페이지나 커뮤니티 등에서 먼저 관련 내용 모니터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코인 빚투' 망해도 퉁?…땀 흘려 돈 번 사람 바보 만드나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꾸미
제 1회 MT골프리더 최고위 과정 모집_220530_220613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