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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찬성률 83%…레미콘 믹스트럭 내달 1일 멈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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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재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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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6.29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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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와 운반비 등 입장차 커
업계 "단기중단 불가피" 분석
노조 "내일까지 가걸 땐 운행"

파업찬성률 83%…레미콘 믹스트럭 내달 1일 멈추나
수도권 레미콘 운반차량(콘크리트 믹스트럭)이 다음 달 1일 운행중단에 돌입할 예정이다. 레미콘 제조사에 운반비 인상과 노동조합 지위를 인정하고 단체협상(단협)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운반비 인상폭도 운수업자와 제조사 간 차이가 커 쉽게 합의되긴 어려운 상황이라 수도권 레미콘 공장들이 '셧다운(일시적 운영중단)' 위기에 처했다.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하 운송노조)는 운송중단에 대한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률이 82.9%라고 28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투표에는 경기도 레미콘 운반차주 6711명 중 82.7%(5548명)이 찬성했다. 운송노조는 경기도에서만 지위를 인정받았지만 서울·인천지역 조합원도 투표에 참여했다.

지역별 찬성률은 서울 81%(조합원 273명), 인천 92%(조합원 759명)다. 운송노조는 이번 투표 결과를 근거로 다음 달 1일부터 운행중단에 돌입할 예정이다. 다만 운송노조는 레미콘 제조사들과 오는 30일까지 협상이 이뤄질 경우 운행을 중단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조인철 운송노조 교육·홍보부장은 "대다수 조합원들이 운행중단에 찬성하고 있다"면서도 "협상은 24시간 열려있다"고 했다.

업계에선 레미콘 제조사와 운수노조 간 입장 차이가 큰 만큼 단기적인 운행중단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운송노조가 요구하는 단체협상이 가장 큰 문제다.

운송노조는 지난해 12월 경기도에 특수고용직(특고) 노동조합을 신청해 인가를 받은 만큼 운반비 단체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운송노조는 임의 단체였던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이하 전운련) 중심으로 구성됐다. 레미콘 제조사들은 운수노조의 단체협상 요구를 받아줄 수 없고 종전처럼 개별협상을 촉구했다. 레미콘 제조공장과 개인사업자인 운수업자 간 계약을 유지하자는 취지다.

반면 운수노조는 통합해 한 번에 협상을 하자고 주장한다. 노조인정과 관련해 월 100만원 상당의 '근로시간 면제수당(타임오프 수당)'도 문제다. 근로시간 면제수당는 노조활동에 따라 부족한 임금을 충당해 주는 비용이다. 레미콘 제조업계 관계자는 "개인사업자인 운수업자가 노조를 만들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운수업자를 노조로 인정하면 제조사 비용 부담뿐만 아니라 법적 책임도 커지기 때문에 협상이 늦어지고 있다"며 "운송노조 존재 자체와 대표성을 부정하고 있기 때문에 협상에 나서지도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운반비 인상폭에 대해서도 제조사와 운수업자는 평행선을 드리고 있다. 운수노조는 회당 운송료 27% 인상 (5만6000원→7만1000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제조사들은 5~7%(3000~4000원 인상) 정도다. 수도권 레미콘 운반차량이 운송중단에 돌입하면 건설현장 타격이 불가피하다. 계절적 성수기에 주요 건설현장도 몰려있는 만큼 이달 초 화물연대 파업에 이어 다음 달에도 레미콘 운송중단에 발목이 잡힐 수 있다는 우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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