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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텍 자회사 동우텍,항만·해상물류 콜드체인 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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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준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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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8.0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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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텍 (7,210원 0.00%)의 자회사 동우텍은 국내 주요 항만터미널에 콜드체인 시스템 적용을 진행중이라고 2일 밝혔다.

동우텍은 지난5월 국내 대표적인 항만 터미널 SI부분 점유업체이자 IOT솔루션 업체인 글로벌엔씨(GNC)와 항만및 컨테이너에 적용될 콜드체인 시스템 개발 및 영업에 관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주요 항만터미널에 콜드체인 시스템 적용을 공동 진행중이다. 지난 6월 부터는 인천신항 한진해운터미널에 콜드체인 성능시험 운영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공급계약및 시장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시장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항만터미널 및 해상물류 와 리퍼(reefer)컨테이너(냉장,냉동 컨테이너)에 적용될 콜드체인 시스템은'NFC.비콘 기술등을 이용한 콜드체인 물류 플랫폼'으로서 기존 백신및 전문의약품,신선식품 의 육상 운송에 적용되던 동우텍의 콜드체인 운용시스템 영역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게된다.

회사 관계자는 "1980년대만 하더라도 냉동화물의 약 1/3 정도가 리퍼 컨테이너를 사용했지만 2010년 이후에는 약 90%이상의 업체가 리퍼(reefer)컨테이너를 사용하고 있다"며"이미 시장은 리퍼(reefer)컨테이너가 일반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나 이에 따른 관련기술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코로나백신 수송에 따른 경험과 기술력이 축척됨에 따라 국내외 주요 해운사와 항만 등 수요처의 니즈를 기반으로 이에따른 사업화를 진행중이며 이는 대규모 수주로 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세계 콜드체인의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300조에 달하는 거대시장이다. 수요산업군은 반도체,의약품,바이오,케미칼,식품,정밀제품 등으로 광범위하며 무역에따른 화물의 국가간 이동이 필수적이나 국가간 해상 물류 이동시에는 효율적인 관제와 모니터링을 위한 통신방식 표준화와 항만,해운사,리퍼(reefer)컨테이너 등에 동시에 적용될 관련기술이 전무하다해 국제 해상물류에의 적용이 지연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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