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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에서 사라진 '햇반'…중소기업들은 신났다

머니투데이
  • 임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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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6.11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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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쿠팡
/사진제공= 쿠팡
'햇반' 등 CJ제일제당 상품들이 쿠팡에서 모습을 감추면서 동일 품목을 판매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이 웃음꽃을 피고 있다. 햇반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던 상품들이 하나둘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으면서다.

11일 쿠팡에 따르면 올해 1~5월 식품 판매에서 중견기업 즉석밥 제품이 최고 50배, 중소기업 제품은 최고 100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밥 부문에서 성장률 상위권은 모두 중소-중견기업이 차지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업체는 중소기업 '유피씨'로 올해 상반기 판매가 전년 동기대비 1만407% 증가했다. 1년 만에 100배 이상 성장한 셈이다. 이어 CPLB 곰곰 즉석밥과 자체 제조 즉석밥 '우리집 밥'을 생산하고 있는 중소기업 '시아스'가 7270% 성장률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중견기업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H기업의 프리미엄 즉석밥은 지난해 동기대비 4760% 성장했으며 다른 D사 즉석밥은 140%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중견기업 O사는 쿠팡내 판매량이 CJ제일제당을 뛰어넘었다.

식품 카테고리도 중소·중견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즉석국 부문에서는 충청북도 옥천군에 위치한 중소기업 '교동식품'의 상반기 판매가 전년동기 대비 60%가량 증가했다. 냉동만두 부문에서는 명동에서 중식당으로 시작한 중소기업 '취영루'가 전년동기 대비 61% 성장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이 함께 하고 싶은 기업은 규모와 상관없이 고객에게 가장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기업"이라며 "대기업에 밀려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던 중소, 중견 기업들이 공정한 판매 환경에서 고객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쿠팡이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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