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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충전에 1000km 가는 수소열차 만든다

머니투데이    한고은 기자|입력 : 2021/04/20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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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친환경 열차 개발이 한창이 가운데 국내에서도 액화수소 기반의 수소열차 개발이 본격 시작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0일 "최고속도 시속 150km에 한번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운행하는 액화수소 기반 수소기관차 핵심기술을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연구개발에는 현대로템, 브이씨텍, 패리티 등 민간업체도 참여하고 있다.
액화수소열차는 에너지 변환 과정에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고성능 필터로 공기 중 미세먼지까지 걸러내는 효과가 있어 친환경적으로 평가된다.
철도연은 독일, 프랑스 등 해외에서 개발중인 700바(bar·면적 1㎡ 당 10만 N의 힘을 받을 때의 압력) 기체수소열차 대비 운행거리는 1.6배 길고, 충전시간은 20% 단축할 수 있는 액화수소열차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철도연은 액화수소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고단열 극저온 액화수소 저장기술, 고속 충전기술 등을 개발해 2022년 하반기중 트램에 장착해 시험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대용량 기관차 구현을 위한 기술을 개발에 착수, 전차선이 없는 구간에서 운영할 수 있는 액화 수소기관차 실용화를 추진한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액화수소 열차 기술이 철도교통을 친환경 수소 생태계로 전환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고,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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