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3012.95 913.94 1123.50
보합 86.74 보합 22.27 ▲15.7
-2.80% -2.38% +1.42%

숭실대 기계공학부 학생들,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서 우수상

머니투데이    뉴스1 제공 |입력 : 2021/01/19 15:22 
  • 0%
  • 0%
  • 숭실대 기계공학부 학생들,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서 우수상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숭실대는 기계공학부 소속 강전웅, 고태욱, 김태영, 어지수 학생이 홍지우 교수의 지도를 받아 한국과학창의재단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에서 우수상인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시행하고 있는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은 이공계 학부생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연구할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 등 전문가 지도를 받아 전문지식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은 대학들이 신청한 연구과제를 심사하고 서류심사를 통과한 전국 대학 120개 과제를 선정했다. 연구지원 프로그램 종료 후 최종 심사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18개 과제를 선정해 우수상을 수여했다.

숭실대 학부생 연구팀은 '통합형 미세유체기술 및 전기수력학 젯팅 기술 기반의 마이크로·나노 야누스 입자의 주문형 제조 플랫폼 개발'을 주제로 연구프로그램을 수행했다.

숭실대는 "연구팀이 개발한 '통합형 미세유체기술 및 전기수력학 젯팅 플랫폼'은 다기능성 나노입자의 주문형 제조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미세유체기술이란 머리카락 두께만큼 미세한 환경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술이며 전기수력학 젯팅은 전기력을 이용해 유체를 미세하게 분무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화학, 재료, 의료, 생명, 제약, 화장품 분야 등 여러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약물전달시스템과 전달체 개발에 적용돼 의약품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약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숭실대는 "약물의 방출과 흡수를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약물전달이나 체내 특정 부위에 약물을 전달하는 맞춤형 약물전달 기술에 적용돼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을 지도한 홍 교수는 "코로나19로 대면지도가 어려운 환경에도 학부생들이 자율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계획했던 목표 이상의 결과를 성취해 감사하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