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3266.22 1012.12 1132.00
▲25.43 ▲1.13 ▼2.7
+0.78% +0.11% -0.24%

文대통령, 내일 방미…"21일 정상회담, 백신협력 등 다양한 논의"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입력 : 2021/05/18 12:31 
  • 0%
  • 0%
  • 文대통령, 내일 방미…"21일 정상회담, 백신협력 등 다양한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19~22일 미국을 공식 실무방문한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백신협력과 북핵문제 등 두 나라간 여러 현안을 놓고 회담을 갖는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을 출발해 현지시간 같은 날 오후 워싱턴에 도착할 예정이며 공식일정은 방문 이튿날인 20일 시작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전 첫 일정으로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해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한 뒤 오후에는 미 의회를 방문해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는다.

방문 사흘째인 21일 오전엔 백악관을 방문해 카밀라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한다. 오후엔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 있고, 회담 직후엔 공동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이다. 백악관 일정을 마무리 한 뒤엔 워싱턴 한국전쟁기념공원에 건립되는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벽' 착공식에 참석한다.

방미 마지막날인 22일 오전에는 윌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한다. 아울러 이날 오후에는 애틀란타로 이동해 현지에 진출한 SK이노베이션 공장을 방문하는 일정도 추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정을 끝으로 귀국길에 올라 서울에는 다음날인 23일 밤에 도착할 예정이다. 정 수석은 "방미와 관련된 상세 일정은 정해지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양자회담이자 문 대통령에겐 취임 후 10번째 한미정상회담이다. 임기 1년여를 남겨놓은 상황에서 갖는 이번 회담에선 백신협력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IC02}
특히 최근 미국 행정부가 자국 내 남은 백신을 다른 나라와 공유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한국이 대상국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백신은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 어떤 내용으로 갈지는 조율 중이기 때문에 말씀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논의에 대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서 양국이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며 "이미 미국이 (바이든 정부 대북정책과 관련해) 북한과 접촉을 했고 북한에 내용을 알려주겠다고 한 사실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지난번 발표를 통해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겠다, 북미 간 양자 대화를 추진하고, 북한이 의미있는 조치를 치하는 경우, 상응조치도 검토할 준비가 돼있다' 등 발표가 나온 적이 있다"고 했다.

이어 "대단히 실용적이고 유연한 접근으로 보는데, 정상회담 내지는 성명에 들어갈 구체적인 표현에 대해선 이 시간 현재도 협의 중이다"며 "미리 앞서 나가서 협상에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앞질러 가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청와대는 또 SK이노베이션 공장 방문 일정 등과 관련한 동행 기업인들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한미) 기업간 여러 논의들이 되고 있다"며 "정부가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정해져서 말씀드릴 수 있는 시간이 오면 그 때 말씀드리는게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이 미국 현지에 있는 백신 기업들과 접촉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백신 기업들이 한국 기업, 외국 기업들과 여러 투자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아직도 검토 중이다"고 했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머니투데이 수소대상
사회안전지수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