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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우유 활용 다이어트 '밀크어트' 제안

머니투데이    MT기업지원센터 |입력 : 2021/05/18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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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우유 활용 다이어트 '밀크어트' 제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출이 줄고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체중이 증가한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우유' 섭취를 통한 '밀크어트'를 적극 권장한다고 18일 밝혔다.

우유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는 한편 GI(Glycemic Index) 지수가 낮은 대표 식품으로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 포만감을 오래 느낄 수 있어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다. 또한 100ml당 60kcal로 열량이 높지 않고, 우유 속 항비만인자가 지방 분해 및 배출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우유에 풍부한 칼슘은 비만이나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된 대사 경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위장관에 있는 지방산과 결합해 지방산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해진다면 지방이 점점 몸에 쌓이게 된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같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더라도 우유를 마실 경우 지방 배출 효과가 훨씬 우수하다"라며 "우유 속 칼슘이 합성 칼슘보다 생체 이용률이 높아 지방을 태우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우유 속 공액리놀레산(CLA)는 항비만인자를 포함하고 있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며 지방 산화 촉진, 지방 합성 효소 억제 등의 기능을 한다. 또한 항암작용, 항동맥경화,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우유 속 카제인 단백질과 유청 단백질은 식욕 조절 및 근육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카제인 단백질은 체내에서 오랜 시간 머물면서 근육 단백질의 분해를 방지하고, 조직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를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또한 근육 단백질을 합성시키는 유청 단백질도 다량 함류돼 있어 근육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유청 단백질은 특히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포만감을 높이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해 조애경 WE클리닉 원장은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인 우유 속 칼슘은 지방 축적 자체를 막아준다."라며 "우유 속 지방산은 포만감을 주고 지치지 않게 해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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