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KB저축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수취인확인 이체서비스’ 시행

머니투데이 주명호 기자 |입력 : 2018.07.12 16:15
폰트크기
기사공유
KB저축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수취인확인 이체서비스’ 시행
KB저축은행은 블록체인의 스마트컨트랙트 개념과 양방향SMS기술을 응용해 이체거래 당사자간 합의를 기반으로 한 수취인확인 이체서비스를 13일부터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 등록된 디지털 자산의 매매, 전달 등에 대한 계약조건을 만족시키면 계약내용이 자동으로 이행되는 기술을 뜻한다.

KB저축은행은 국내최초로 이체방식에 ‘상호합의이체’, ‘보이스피싱예방이체’를 추가해 보내는 사람이 필요한 이체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일반이체의 경우 착오송금 예방을 위해 상대방 예금주명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상호합의이체서비스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내는 사람이 받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직접입력 또는 주소록에서 선택하면 입력된 전화번호로 금액과 적요(대여금일 경우 만기일, 이자관련 포함)등 이체화면 주요내역을 SMS로 전송한다. 받는 사람이 내역을 확인하고 합의의 의미로 수신된 SMS에 포함된 인증코드를 전송하면 이체가 완료된다.

보이스피싱예방이체는 이체가 성립되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받는 사람의 전화번호와 이름을 입력해야 하므로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을 경우 이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발송되는 SMS에는 범죄에 이용된 경우 수사기관에 정보가 제공될 수 있다는 경고문구가 포함돼 있다.

만약 범죄자가 휴대폰에서 인증코드를 전송하면 동 휴대폰번호 위치 등을 추적할 수 있어 범죄자 체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ARS인증은 휴대폰번호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다.

이 때 이용되는 SMS는 기존 단방향SMS인증이 아니라 이체내역에 대한 SMS를 수신한 휴대폰에서만 회신할 수 있는 양방향SMS인증 기술을 이용한다. 양방향SMS인증은 제휴기술업체의 특허사항으로 거래를 부인하지 못하는 효과가 있다. 또 받는 사람은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어 2G폰 포함 모든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합의이체서비스 이용수수료는 KB저축은행이 부담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KB저축은행은 고객회신용으로 이용하는 모든 단방향SMS인증을 양방향SMS인증으로 전격 교체하고 간단한 ARS인증에 양방향SMS인증을 추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신홍섭 KB저축은행 대표는 “모르는 사람에게 입금요청을 받을 경우 바로 입금하지 말고 받는 사람의 휴대폰번호와 이름을 물어볼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하고 이러한 이체방식을 통하여 억울하게 금전적 피해를 입는 금융소비자가 없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기술력 있는 핀테크 업체를 계속 발굴하고 핀테크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