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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와 접촉할 때 나를 알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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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혜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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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8.05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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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위크 커버]블로그 권력/ 블로그 마케팅 10대 준수사항

한국블로그산업협회는 TNM미디어, 야후코리아 등 17개 회원사들이 보다 윤리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자사 서비스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회원사들에게 참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준수사항을 마련했다.

또 기업의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가이드라인'을 두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마케팅, 브랜딩, PR, 고객 서비스 등) 이 보다 윤리적이고, 공개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권고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조직과 연관된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자신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등을 밝혀야 한다는 것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익명으로 활동하지 않는 것 ▲기업에 속한 직원들이 개인 블로그를 운영할 때의 지침 ▲외부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때의 요령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보상 등이다.

다음은 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제안하는 '블로그마케팅 10대 준수사항'이다.

1. 한국블로그산업협회 회원사(이하 우리)는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하거나 블로그에 코멘트를 남기는 등 블로거와 처음으로 접촉할 시, 우리가 누구이며,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정체성 및 소속)에 대해 충분히 공개할 것입니다.

2. 우리는 항상 정직할 것이며, 잘못된 정보를 고의적으로 타인에게 전달하지 않겠습니다. 우리는 특정인 혹은 특정조직을 위해 제 3자를 가장해 블로고스피어(게시판)에서 활동하거나 가짜 블로그를 운영하는 등 투명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우리는 개인 블로거들이 설정해 놓은 블로그 운영 정책에 반하는 행위를 취하지 않을 것이며, 블로그 포스트 및 코멘트에 대한 블로고스피어 커뮤니티의 가이드라인을 존중할 것입니다.

4. 우리는 조직의 마케팅 및 PR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익명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지 않을 것입니다.

5. 우리는 블로거들에게 그들이 신뢰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 거짓 추천을 쓰도록 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6. 우리는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소수 그룹들과 블로그에서 커뮤니케이션할 경우, 특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7. 우리는 댓글을 포스팅하거나 특정 정보를 전파하기 위한 자동화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8. 우리는 개인 블로거에게 제품 및 서비스 리뷰 등 콘텐츠 생산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을 제공할 경우, 그들이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입니다.

9. 우리는 만약 리뷰를 이해 블로거에게 제품을 보낼 경우, 해당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의견을 게재할 의무가 없으며, 제품에 대해 긍정, 부정 및 중립적 의견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를 개인 블로그가 갖고 있음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10. 만약 우리가 전달한 제품에 대해 블로거들이 글을 작성한다면, 우리는 적극적으로 블로거들에게 제품 소스를 누가 제공했는지에 대해 공개할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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