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통합검색

'굿컴퍼니' '4IR 기업' 집결.."가치 있는 성장 쫓아"

머니투데이
  • 중기협력팀 박새롬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0.10.20 17:56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2020 제6회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 '2020 4IR Awards'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0 제6회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및 '4IR Awards'에서 수상 업체 대표자들이 기념 촬영 중이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0 제6회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및 '4IR Awards'에서 수상 업체 대표자들이 기념 촬영 중이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머니투데이가 주최하는 '2020 제6회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시상식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중견·중소기업을 발굴, 별도 시상하는 '4IR 어워즈'(4th Industrial Revolution Awards)도 진행됐다. 이날 행사엔 박종면 머니투데이 대표, 정희경 머니투데이 전무, 이종섭 동국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수상 업체 대표자 등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를 갖춘 기업 △정직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지속 성장 중인 기업 등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0 제6회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및 '4IR Awards'에서 박종면 머니투데이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0 제6회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및 '4IR Awards'에서 박종면 머니투데이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박종면 머니투데이 대표는 인사말에서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다"면서 "각자의 자리에서 한 걸음씩 내딛고 있는 기업인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수상기업들은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 가는 자랑스러운 일꾼"이라며 "앞으로도 머니투데이는 중견·중소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건설적인 동반자로서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종섭 동국대학교 교수는 심사평에서 "'굿컴퍼니 대상'은 낯선 인상을 주기 위해 제정됐다"며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는 99%의 중견·중소기업의 좋은 모습을 부각하려고 했다"고 했다. 이어 "매출 등 정량 지표가 아닌 '가치'를 심사 기준으로 삼았다"며 "정부의 혁신 성장 기조에 따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새로운 기준으로 잡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교수는 "'굿컴퍼니대상'은 사회공헌을 펼치는 기업은 물론 상생 정신을 발현하는 기업에 주어지는 상"이라며 "우리 사회를 이롭게 하는 기술을 갖춘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고 했다. 이어 "'4IR 어워즈'는 '4차 산업혁명' 분야를 특화한 시상"이라며 "수상 기업 상당수는 정부의 신성장 동력 로드맵에 맞춰 다양한 국책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한민국 굿컴퍼니대상' 시상식에선 12개 분야의 29개 기업이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선 21개 업체가 '다년 연속상'을 받았다. '6년 연속상'이란 영예를 차지한 기업은 한국학술정보(대표 채종준)다. '고객감동대상'으로 '6년 연속상'을 수상했다.

'5년 연속상'을 받은 기업은 4곳이다. 라인어스(대표 김현학)가 '품질혁신대상 5년 연속상'을, 아사달(대표 서창녕)이 '굿컴퍼니대상 5년 연속상'을 수상했다. 이카드밴(대표 김중제)은 사회공헌 부문 '5년 연속상'을, 소산퍼시픽(대표 안익제)은 메이크업 브러시 부문 '5년 연속상'을 거머쥐었다.

'4년 연속상'은 7개 업체가 차지했다. 대상에프앤비(대표 유윤상)가 '식품대상 4년 연속상'을, 정석케미칼(대표 김용현)이 '품질혁신대상 4년 연속상'을 차지했다. 리맥스코리아(대표 신희성)는 '서비스혁신대상 4년 연속상'을, 코떼랑(대표 유창선)은 '제품혁신대상 4년 연속상'을 수상했다. 한국생활건강(대표 지정근)은 '고객감동대상 4년 연속상'을, 씨스존(대표 정찬원)은 'ICT대상 4년 연속상'을 받았다. 네이처앤트리(대표 이금희)는 '4년 연속상'으로 더마케어 브랜드 부문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3년 연속상'은 3개 기업이 가져갔다. 네이처모빌리티(대표 이주상)와 현대아이씨티(대표 김세규)가 '서비스혁신대상 3년 연속상'에 이름을 올렸다. 네트론(대표 우성민)은 '고객감동대상 3년 연속상'을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상'을 수상한 기업은 7곳에 이른다. 웰마커바이오(대표 진동훈)가 '바이오대상 2년 연속상'을, 엠비아이솔루션(대표 김범수)이 '서비스혁신대상 2년 연속상'을 받았다. 뉴트리365(대표 김상대)는 '식품대상 2년 연속상'을, 인사이저(대표 양승호)는 '기술혁신대상 2년 연속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서비스혁신대상'을 수상한 한국센서연구소(대표 이수민)는 '2년 연속상'으로 '신기술대상'을 받았다. 세라노틱스(대표 정병헌)와 바이크마트(대표 최한용)는 지난해 '제품혁신대상'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상'으로 각각 '바이오대상'과 '브랜드대상'을 받았다.

올해 처음 수상의 기쁨을 누린 곳 가운데 남영피에스(대표 양남규 양영수)와 올케어(대표 최호식, 브랜드 수도119)는 '서비스혁신대상'을 받았다. 에스엔이노베이션(대표 정영춘)과 빛나시스템창호(대표 곽재문)는 '제품혁신대상'을 수상했다. 벨소프트(대표 이종일)는 '핀테크대상'을, 아이엔오기술(대표 강희성)은 '기술혁신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올림엔터프라이즈(브랜드 마선생마약국밥·오늘도후라이드)는 '프랜차이즈대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선 '2020 4IR 어워즈' 수여도 있었다. '4IR 어워즈'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업에 주어지는 상이다. △AI(인공지능) △데이터 △바이오 △미래형 자동차 △IoT(사물인터넷) 관련 업체를 집중 조명하는 게 목적이다. 올해는 11개 분야의 21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5개 기업은 '다년 연속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스마트시티' 부문으로 '2년 연속상'을 받은 셀로코(대표 유영욱)는 올해 '시스템반도체' 부문으로 '3년 연속상'을 받았다. 지난해 'VR·AR' 부문으로 수상한 프론티스(대표 정현석)는 올해 '실감형콘텐츠' 부문 '2년 연속상'을 받았다. 티지360테크놀로지스(대표 박병건)는 '빅데이터' 부문 '2년 연속상'을, 디온페이(대표 김성민)는 '블록체인' 부문 '2년 연속상'에 이름을 올렸다.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2년 연속상'으로 '드론' 부문 대상을 받았다.

올해 처음 수상한 곳은 16개 기업이다. 마스터비디(대표 이태완)가 '핀테크' 부문 대상을, 아이원랩(대표 정혁준)은 '드론' 부문 대상을 받았다. 뉴라클제네틱스(대표 김종묵), 엔솔바이오사이언스(대표 김해진), 아이메디신(대표 강승완)이 '바이오헬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AI' 부문의 수상 기업은 6곳이다. 요타코퍼레이션(대표 강희수), 인텔로이드(대표 양태영), 아틀라스네트웍스(대표 한정엽), 잡쇼퍼(대표 권기원), 엘에스디테크(대표 김승욱), 딥인스펙션(대표 이철희)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아울러 센서뷰(대표 김병남)는 '5G' 부문 대상을, 프로큐라티오(대표 최창민)은 '빅데이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쿠오핀(대표 이상훈)은 '시스템반도체' 부문 대상을, 지필로스(대표 박가우)는 '신재생에너지' 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엠로(대표 송재민)는 '플랫폼' 부문 대상을 가져갔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종부세 9억 수정...'집값 원상복귀' 포기 선언한 文정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