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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한 통' 출입관리, 고양시 '안심콜' 표준 방역시스템 되다

머니투데이
  • 경기=권현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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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11.04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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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한 통' 출입관리, 고양시 '안심콜' 표준 방역시스템 되다
전화를 걸면 남는 부재중 기록을 코로나19 방역 출입관리에 활용한 '안심콜'이 전국 표준 방역시스템으로 자리매김했다.

경기 고양시는 지난해 선보인 '안심콜 출입관리시스템'이 도입 2주 만에 방역 우수사례로 선정, 현재까지 전국 243개 지자체 중 212개 지자체와 4만 8000여 곳의 민간 기업이 이용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새로운 출입자 관리시스템 마련에 머리를 모았다. 기존 출입자 관리방식은 허점이 많아 연휴 동안 사람이 몰릴 경우 실효성이 떨어져 집단 감염이 우려됐다.

QR코드는 노인, 시각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게는 사용이 어렵고, 업소 입장에서도 인식 기기가 별도로 필요해 불편이 컸다. 수기명부는 개인정보 노출 우려 때문에 허위작성 등의 한계가 있었다.

지난해 8월 재난회의에서 이재준 고양시장은 전화를 걸면 부재중 기록이 남는다는 점에서 착안, 전화를 활용한 출입관리 방안을 검토하도록 제안했다.

관련 부서는 유관기관 등과 본격적인 협의를 통해 한달여만에 새로운 출입관리시스템 '안심콜'을 만들었다.

작년 9월부터 고령층이 많은 전통시장 3곳과 일산 상점가 1곳에서 안심콜 시범운영이 시작됐다. 시에서 사용하던 기존 회선에 시범운영을 위한 번호만 더하고 정보는 고양시 서버에 저장했다.

전화 한 통만 하면 되니 이용이 간편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증시간도 안내부터 인증 완료까지 10초 가량이면 충분해 입구에 사람이 몰릴 우려도 적었다. 저장된 정보는 4주 후면 자동 삭제해 개인정보보호 문제까지 해결했다.
'전화 한 통' 출입관리, 고양시 '안심콜' 표준 방역시스템 되다
시범운영 후 실효성을 확인한 시는 자체적으로 확보 가능한 전용회선을 전부 확보, 공공기관·대형마트 등 200여 곳까지 확대했다.

시는 지난해 11월 KT와의 협상을 통해 1만 8000여 개의 회선을 확보, 감염 우려가 큰 요식업·서비스업 등 고위험시설 13개 업종에 번호를 보급했다. 재난관리기금 3억 3600여만 원을 활용, 이용료를 시가 부담해 영업주의 부담도 없앴다. 올해 5월에는 KT와 업무 협약을 체결, 총 4만 회선을 확보해 '안심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했다.

현재 안심콜은 전국 212개의 지자체와 4만 8000여 개의 민간 기업에서 이용하며, 전국 하루평균 콜 수는 600만 건에 달한다. 고양시 관내 3만여 개 업소에 안심콜 번호가 부여됐으며 누적 콜 수는 6580만여 건이다.

이재준 시장은 "고양시는 '안심콜'을 비롯한 혁신적인 안심방역 시리즈를 전국 최초로 선보였다"면서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혁신적인 방역 정책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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