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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초월한 협력 필요" 삼성전자, 친환경 기술 모두와 나눈다

머니투데이
  • 라스베이거스(미국)=오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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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1.05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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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5~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의 외경. 삼성전자 옥외광고 전경./사진제공=삼성전자
국제가전전시회 CES 2020 개막을 이틀 앞둔 2020년 1월5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삼성 퍼스트 룩 2020'행사에서 한종희 당시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마이크로 LED 기술이 적용된 TV '더 월' 150형과 88형을 소개하고 있다./사진=뉴스1
"글로벌 팬데믹(대유행) 위기는 모두가 공존하는 세상의 가치를 일깨웠습니다. 전자업계와 고객사, 소비자 모두가 작은 변화를 만드는 데 동참한다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 부문장)이 4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팔라조 볼룸에서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CES 2022 기조 연설에 나섰다.


한 사장은 기술이 지향해야할 가치를 지속 가능한 미래로 규정하고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그 방법으로는 △친환경 기술 공유와 생태계 협력 △고도화된 연결성과 맞춤화 경험 기반의 기술 혁신 등을 제시했다.



"업종을 초월한 협력 필요"…삼성, 친환경 기술 공유한다


한 부회장은 기조 연설에서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업종을 초월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 기술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 예시로는 솔라셀 리모컨을 들었다. 지난해 QLED 제품에 처음 적용됐던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은 올해 TV 신제품과 생활가전 제품군에 확대 적용된다. 올해 친환경 리모컨을 적용하는 제품 판매량과 사용 기간을 감안하면 2억개가 넘는 배터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렬로 나열했을 때 라스베이거스에서 한국까지 늘어놓을 수 있는 정도의 수량이다.


올해 선보이는 솔라셀 리모컨은 기존 태양광 충전 뿐 아니라 와이파이 공유기 등의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충전하는 기능을 추가한다. 불빛이 없는 밤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이어서 한 부회장은 친환경 실현을 위한 삼성의 협력 방안도 전했다. 연설에서는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와 함께 미세 플라스틱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협력할 것임을 밝혔다. 빈센트 스탠리 파타고니아 철학 담당 임원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기업 활동에 있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개인화된 경험+고도화된 연결성…"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시"


삼성전자는 개인화된 경험과 고도화된 연결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줄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도 이날 기조 연설을 통해 소개했다.

이와 관련한 설명은 삼성전자의 '퓨처 제너레이션 랩' 직원들이 진행했다. 이 랩은 젋은 세대에 특화된 브랜드와 제품 마케팅을 기획·실행하는 곳으로 20대 직원들이 주축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고도화된 연결 사회를 주도하고 있는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어떤 공간에서든 사용자 니즈에 따라 '나만의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는 '더 프리스타일'이 공개됐다. 이 제품은 일종의 포터블 스크린이다. 한 손에 들어오는 미니멀한 디자인, 자유자재로 회전해 다양한 공간에서 원하는 각도로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는 점 등이 특징이다.

삼성 스마트 TV와 모니터를 활용해 혁신적인 게이밍 환경을 구성해주는 신규 플랫폼 '게이밍 허브'와 게이머들을 위한 최고의 성능을 갖춘 차세대 게임 전용 디스플레이 '오디세이 아크'도 새롭게 선보였다.

게이밍 허브는 하드웨어 개선은 물론 게임 도중 음악 청취, 관련 영상 시청 등 사용성까지 대폭 개선해 사용자가 원하는 게임을 제약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여러 파트너사의 클라우드 게임을 삼성 스마트 TV를 통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오디세이 아크는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폼팩터의 스크린으로 우주선 조종석에 앉아 게임을 하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지난해 선보인 갤럭시 워치4는 구글과 협업한 통합 플랫폼과 '원 UI 워치(One UI Watch)'를 최초로 탑재해 갤럭시 생태계를 강화했다. '삼성 바이오 액티브 센서'를 탑재해 한층 더 개선된 건강 관리 기능을 구현했다. 스마트 TV와 연동해 홈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는 등 종합적인 헬스 트레이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1월5~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의 외경. 삼성전자 옥외광고 전경./사진제공=삼성전자
1월5~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의 외경. 삼성전자 옥외광고 전경./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가전 제품와 관련해서는 미국 등 전 세계 시장에 '비스포크 홈'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연계해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는 '#유메이크'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라이프스타일 선택권을 넓힌다는 장기적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사용자 맞춤형 경험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고도화된 연결성을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도 소개했다. 대표적으로 '홈허브'는 스마트싱스로 연결된 여러 가전 제품들과 서비스를 활용해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태블릿 형태로 집에 두고 가족과 함께 공유 가능한 제품이다. 가전 제품의 최적화된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안내 받고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외에도 제품간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가전 업체들과 손잡고 HCA(홈 커넥터비티 얼라이언스)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GE, 하이얼, 일렉트로룩스, 아르첼릭, 트레인 등 유명 업체들과 연합해 가전 제품에 최적화된 IoT(사물인터넷) 표준을 정립한다. 전 세계 소비자들이 다양한 브랜드의 가전을 하나의 홈 IoT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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