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VIP
통합검색

나무에 물만 줘도 선물이 와르르…쓸수록 돈 되는 쇼핑앱 뜬다

머니투데이
  • 임찬영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텔레그램
  • 문자
  • 2023.11.25 14:10
  • 글자크기조절
게임을 통해 토마토, 치킨 등 먹거리나 생필품을 상품으로 받는 일명 '게이미피케이션'이 유통업계에 확산하고 있다.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집객 효과를 키우는 동시에 구매를 유도해 실적도 키울 수 있어서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11번가·컬리·이마트24 등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이 게임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를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하고 있다. 최근 게임을 활용한 서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11번가는 지난 1일부터 고객 참여 이벤트로 '11클로버'라는 게임을 운영 중이다. 11번가 내 활동을 통해 얻은 '물'로 클로버를 키우는 게임으로 오픈 15일 만에 누적 접속 횟수가 1200만회를 넘어설 정도로 호응이 크다. 특히 클로버 잎을 다 모으면 하동녹차 명란김, 6년근 홍삼정, 아기 물티슈, 뱀부얀 죽사타올, 호정과 찹쌀약과, HACCP 인증 구운 계란 등 고객이 직접 선택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컬리도 지난 8월 '마이컬리팜'을 출시하며 고객 모시기에 나섰다. 마이컬리팜 역시 화분에 작물을 키우면 해당 작물을 보내주는 앱테크 서비스로 올팜과 유사하다. 다만 올팜과 달리 다 키운 작물을 다른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특히 작물을 동시에 최대 4개까지 키울 수 있어 효과적으로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이 앞다퉈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에 나서고 있는 이유는 게임을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어서다. 공동구매 커머스 플랫폼 올웨이즈는 2021년부터 일찌감치 게임을 통해 수확한 작물을 무료로 보내주는'올팜'이라는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빠르게 작물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친구초대, 물품 구매 등 이벤트에 참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올팜은 2년이 안 돼 가입자 수 700만명을 돌파했고 지난달 기준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도 290만명에 달한다. 같은 시기 컬리의 MAU가 310만명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를 알 수 있는 셈이다.

특히 게이미피케이션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게이미피케이션 시장은 지난해 134억 달러(17조9300억원)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2030년까지 연평균 28% 신장률을 기록하며 2030년 968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중국 직구 플랫폼 알리 익스프레스도 '리얼농장'이란 농작물 수확형 게임과 '고고 매치(GoGo Mach)'란 게임을 앱 내에 운영하고 있다. 고고 매치는 모형을 하나씩 움직여 같은 색깔 모형을 3개 이상 맞추면 모형이 터지며 점수가 오르는 방식의 퍼즐 게임이다. 게임을 진행할수록 쿠폰을 받는데, 최대 99%까지 상품을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을 하면서 얻은 리워드로 무료 상품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유입된 소비자들이 게임을 통해 단골로 바뀔 수 있다"며 "이렇다 보니 유통업체들도 일회성에 그쳤던 게임 서비스를 정식 서비스로 도입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이란, 드론 100대·미사일 수십발 동원 이스라엘 타격할 듯"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뉴스 속 오늘
  • 더영상
  • 날씨는?
  • 헬스투데이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2023 대한민국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