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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송도~서울역까지 30분" GTX-B 민자 구간 심의 통과

머니투데이
  • 정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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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2.2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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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GTX-B 노선도. 국토교통부는 27일 GTX-B 민간 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실시협약안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민자 구간이 정부 심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말 재정 사업 구간 중 일부가 착공한 데 이어 민자사업 구간 실시협약이 체결되면 GTX-B 전 구간 착공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27일 GTX-B 민간 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실시협약안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업시행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비노선 주식회사로 대표사는 대우건설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사업시행자와 실시협약을 조속히 체결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재정 사업 구간 중 일부가 착공한 데 이어 민자사업 구간 실시협약 체결로 전 구간 착공 기반이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역까지 14개역을 정차한다. 총 82.8㎞를 운행한다. 인천대입구역부터 청량리역까지 1일 최대 160회 운행한다. 상봉역~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한다.

총 사업비는 4조 2894억원이다. 민간사업자가 건설·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6년간 건설(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건설)하고 이후 40년간 운영하게 된다.


GTX-B가 개통되면 지하철과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리던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에서 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갈 수 있다. 인천대입구~마석역 간에도 2시간 반 이상에서 1시간으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하루 27만명 이상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진하고 GTX 노선을 중심으로 지역 거점이 형성되면 새로운 일자리, 주거 수요 창출 등 분산 효과도 기대되는 만큼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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