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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팝업까지 '해치' 알리는 서울시..카톡 이모티콘도 만든다

머니투데이
  • 김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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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5.15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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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 중 무료 다운로드 이벤트 진행…굿즈 출시·조형물 설치도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린 '해치의 마법마을' 팝업에 방문한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그래픽=김다나
서울시가 15년만에 새 디자인을 입은 시 상징 캐릭터 '해치'와 신규 캐릭터 '소울프렌즈'를 적극 알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출시한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내달 초~중순쯤을 목표로 해치 이모티콘 다운로드 이벤트를 준비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모티콘은 시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로 추가하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다운로드 후 약 30일간 사용할 수 있게 한단 계획이다.


이모티콘 디자인은 약 16종 정도로 준비 중이며, 해치뿐만 아니라 소울프렌즈인 청룡·백호·주작·현무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모티콘 이벤트를 통해 이모티콘을 받은 시민은 물론, 카카오톡 이용자를 대상으로 해치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 시는 15년만에 재탄생한 시 캐릭터 해치를 공개한 뒤 '해치 알리기'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광화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월드컵공원 등 시 랜드마크에 해치 조형물을 설치하고, 노트·문구류·머그잔·아크릴키링 등 굿즈를 시민들에게 선보였다. 특히 봉제인형 키링 중 해치 캐릭터 봉제인형 키링은 4일 만에 500개의 초도물량이 완판되기도 했다.

지난 2일부터 6일까지는 서울광장에서 '해치의 마법마을' 팝업을 열어 총 2만5000명 이상의 방문객을 모았다. 팝업에선 해치 관련 미션을 수행하고 도장을 받는 '스탬프랠리', '해치와의 허그타임', 시장실을 관람할 수 있는 '해치의 마법탐험대'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렸다.


지난 3월30일부터 남산 일대를 달리는 '해치버스'도 운행을 시작했다. 이용객수는 16만명을 돌파했으며, 2대에서 시작해 현재 22대까지 규모가 늘어났다. 특히 어린이 및 가족 방문객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지난달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전도 열었다. 인스타툰·숏폼·창작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1473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98만 유튜버인 '과나'와 협업해 만든 '해치송'은 공개 6일 만에 100만 뷰를 달성하기도 했다.

시는 해치의 활용 범위를 점차 넓혀나간단 계획이다. 오는 7월부터 본사업을 시작하는 시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에 해치 디자인을 입힌다. 또 오는 16일부터 뚝섬한강공원에서 열리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서도 '해치&소울프렌즈' 주제로 꾸민 정원이 열린다.

시 관계자는 "이모티콘 이벤트로 해치에 대한 높은 홍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다만 무료 배포 차원으로, 판매 등의 계획은 아직 따로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린 '해치의 마법마을' 팝업에 방문한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린 '해치의 마법마을' 팝업에 방문한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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