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VIP
통합검색

"2만원이 어디냐" 예상 뛰어넘은 인기…'K-패스' 돌풍, 왜?

머니투데이
  • 정혜윤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텔레그램
  • 문자
  • VIEW 34,987
  • 2024.05.20 05:09
  • 글자크기조절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28일 오후 서울시 용산구 서울역 버스환승센터에서 퇴근길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2024.3.2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달부터 시행한 대중교통 환급시스템 'K-패스'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최대 반값을 돌려받을 수 있어 고물가에 지친 국민 호응도가 높다. 시행 20일도 안 돼 이용자는 120만명에 육박했다.

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K-패스 이용자는 시행 16일 만에 12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된다. K-패스 카드 신청일인 지난달 24일 이후 일주일 만에 신규 K-패스 발급 신청자가 25만명을 돌파했고, 현재까지 신규 신청자는 3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나머지 90만명은 기존 알뜰교통카드 회원으로 K-패스로 전환을 완료한 숫자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3%를 환급받을 수 있다. 만약 월 평균 7만원을 지출하는 이용자면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 연간 17~44만원 수준이다.

사업 운영 주체인 국토부는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에 놀랐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교통비를 1~2만원이라도 절감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 같다"며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흥행과 11개 카드사의 자체 홍보도 흥행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카드업계에서는 K-패스 카드 신청량 폭주로 일부 배송 지연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K-패스와 유사한 사칭 애플리케이션까지 등장해 국토부가 과도한 광고를 표출하거나 유료 서비스 결제를 유도하는 앱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안내했다.

K-패스의 흥행은 고물가 상황과 기존 국토부가 시행했던 알뜰교통카드 불편을 개선했다는 점이 크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알뜰교통카드는 매번 이용 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야 했다. 이용자 입장에서 가장 큰 불편이었는데 이걸 없애면서 편의성이 높아졌다. K-패스는 카드 발급과 회원가입만 거치면 환급받을 수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사진제공=국토교통부

K-패스가 흥행할수록 일부에선 우려 목소리도 내놓는다. 예산 조기 소진 문제와 농촌지역 등 일부 K-패스 미도입 지역의 차별 문제 등이 제기된다.

K-패스는 정부가 국고보조금으로 일부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지자체가 부담한다. 서울시가 40%, 그 외 지자체는 50% 국고 보조율이 적용된다. 올해 국토부 K-패스 예산은 734억6900만원이다. 당초 정부는 516억4100만원을 예산으로 짰는데 국회 논의과정에서 218억원이 증액됐다.

하지만 당초 시행일(7월)보다 두 달 시행 시기가 앞당겨졌고, 이용객이 예상을 뛰어넘으면서 예산 조기 소진 가능성이 대두됐다. 정부는 올해 연말 기준 이용객을 180만명으로 전망했는데 지금 추세대로라면 예상치를 넘어설 수 있다. 이전에 알뜰교통카드도 예산 부족 문제로 지난해 연말 환급액을 올 초 지연 지급한 적도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첫 달 상황을 봐야 알지만, 모자랄 것 같은 상황이 오면 지자체와 협의해 추가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부에선 K-패스 패싱 논란이 제기됐다. 현재 전국 229개 시군구 가운데 189개 시군구에서만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이용객이 전체 이용객 가운데 70%로 압도적으로 많다. 인구가 많은데다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탓도 있다. 참여하지 않은 지자체 주민들의 교통비 부담은 여전하다. K-패스가 지역 간 교통 복지 격차를 더 심화시킨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참여하지 않는 지자체와는 계속 협의 중"이라며 "일부 지자체는 참여 의향을 밝히고 있고 혜택을 계속 확대해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냉동김밥 수출" 호재 터진 사조그룹주...상한가 말아올렸다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다음 언론사 홈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뉴스 속 오늘
  • 더영상
  • 날씨는?
  • 헬스투데이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2023 대한민국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