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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화된 가맹점, 상권 덕 ‘톡톡’

머니위크
  • 강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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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8.25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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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준비할 때 가맹점이 위치할 상권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상권의 위치에 따라 타깃 고객 설정과 마케팅 유형의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는 반대로 설명하면 브랜드의 콘셉트에 따라 ‘먹히는’ 상권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상권도 있다는 의미다.


젊은 세대에게 통하는 콘셉트라면 대학가 등 학교 상권을, 중장년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라면 오피스 상권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세대가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면 번화가나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을 선택해 폭넓은 수요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유형화된 가맹점이 궁합 좋은 상권을 만났을 때 발생하는 시너지는 상당히 크다.

프랜차이즈 호프전문 브랜드인 ‘사바사바치킨’(www.sabasaba.co.kr)은 치킨과 호프를 다루는 브랜드의 특성상 배달을 중심으로 한 동네 또는 오피스 구역이 대표적인 매출 효자 상권으로 꼽힌다.


유형화된 가맹점, 상권 덕 ‘톡톡’
사바사바치킨의 가산디지털역점은 대표적인 오피스 상권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역 바로 앞에 위치한 건물에 입점해 있기 때문에 근처 오피스가와 유동인구를 통한 고객 끌기가 효과적이다.

가산디지털단지 구역 자체가 집약적인 오피스 상권인 만큼 이 곳에 진출한 치킨 브랜드도 상당수.

치열한 경쟁은 피할 수 없으나 그만큼 수요가 뒷받침 되고 있어 경쟁 점포에 따른 큰 매출 변화는 없는 편이다. 평일 퇴근 시간을 기점으로 지하철역의 막차 시간까지가 최대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시간이다.

이미 잠재적 고객이 다수 확보된 환경을 기반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영업시간에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

테이크아웃 도시락전문점 ‘토마토도시락’(www.dachaewon.co.kr)은 학교 상권일 경우 보다 운영이 유리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토마토도시락 경주 동국대점은 바로 학교 앞에 위치해 있는 점포의 위치 상 대학생 고객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저렴한 가격과 든든하게 영양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도시락은 특히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아이템이다. 현재 적극적인 홍보와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일일 50~60만원의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경주 동국대점은 서태환(26) 점주의 적극적인 홍보와 맛에 반한 학생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 데다 학교 단체주문 역시 많다.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도시락전문점의 특성상 근처 학교 상권의 단체주문량 여부에 따라 매출 폭이 결정되기도 한다.

대부분 운영 1년을 넘어서면서부터 단체주문이 늘어나는 다른 도시락점과는 달리 경주 동국대점은 학교 상권에 속해 있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 운영 1년도 되지 않아 단체주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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