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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디지털금융부문·CDO 신설…디지털 금융사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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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학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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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11.22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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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지주가 2018년 '디지털금융'을 핵심 전략으로 선정하고 디지털 금융회사로의 전환을 꾀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디지털금융 조직체계를 강화하고 핀테크, 빅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우선 농협금융 전사 차원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지주에 디지털금융부문을 신설하고, 농협금융 계열사 전체의 디지털 전략과 사업을 총괄하는 디지털금융최고책임자(CDO·Chief Digital Officer) 체계로 운영할 계획이다. 농협금융 CDO는 농협은행 부행장을 겸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금융지주 주관의 '디지털금융 전략협의회’는 ‘CDO 협의회’로 격상해 디지털금융 전반에 관한 의사결정 기구로 활용하며 AI(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업무 전반에 접목할 수 있는 계열사 공동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농협금융은 이달초 금융지주 통합 플랫폼인 ‘올원뱅크’를 업그레이드해 '올원뱅크 2.0'을 선보인데 이어 내년에는 NH스마트뱅킹을 중심으로 NH금융상품마켓, NH스마트인증 등 분산돼 있는 위성 앱을 통합할 예정이다. 오픈플랫폼 관련해서는 금융상품 API를 개발해 외부 플랫폼 기업을 통해 농협금융의 금융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농협금융은 빅데이터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월 농협은행 빅데이터 전담 조직인 ‘빅데이터전략단’을 신설하고 외부 빅데이터 전문가를 단장으로 영입했다. 농협은행은 지난 7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를 착수해 맞춤형 상품추천, 고객이탈 예측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은 온라인 전용 보험몰(CM)을 구축해 단계적으로 온라인 전용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며, KT와 제휴를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와 상품 출시를 위한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채널뿐만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디지털화도 추진한다. NH투자증권은 증권업계 최초로 전국 영업점에 전자창구 시스템을 도입했고 농협은행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185개 영업점에 전자창구를 도입했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통해 수기 업무나 반복 업무처리를 자동화하고 AI기반 챗봇 서비스도 도입해 콜센터의 전화응대, 내부 업무 문의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농협금융은 서울대, 한국금융연수원 등과 손잡고 디지털 핵심 인재 육성 과정을 신설했으며 내부 아이디어 공모와 ‘NH미래혁신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고 사업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향후에도 디지털 인재 양성과 혁신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용환 농협금융 회장은 "농협금융 전 계열사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역량을 집중해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 이학렬
    이학렬 tootsie@mt.co.kr

    머니투데이 편집부, 증권부, 경제부, 정보미디어과학부, 이슈플러스팀 등을 거쳐 금융부에서 금융당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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