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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년 주요 도시서 15분이면 수소충전소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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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권혜민 기자
  • 2019.10.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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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수소충전소 2022년 310기, 2040년 1200기 구축 목표 위해 재정지원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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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차 충전소 개장식시 열린 12일 경기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부산방향)에서 관계자가 수소차를 충전하고 있다. / 사진=안성(경기)=이기범 기자 leekb@
정부가 2040년 수소차 290만대 보급 목표에 맞춰 주요 도시에서 15분이면 이용이 가능하도록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1200기 세운다. 수소 생산 방식을 다양화해 수소 공급가격을 안정시키고 충전소 구축비용 등 재정지원도 검토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22일 이같은 내용의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정부의 수소차 보급 목표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데 방점이 찍혔다. 정부는 앞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을 통해 2022년까지 수소차 6만7000대, 2040년까지 290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2040년 100만톤 필요…그린수소·해외수소 활용= 정부는 먼저 수소 생산 방식을 다양화하고 저장·운송 인프라를 늘려 공급의 경제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계획대로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가 보급될 경우 필요한 수소는 연간 약 2만9150톤, 2040년에는 100만톤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처럼 인천·울산·여수·대산 산업단지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에만 의존해서는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

이에 정부는 부생수소는 물론 △추출수소 △수전해 그린수소 △해외수소 활용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지역별로 맞춤형 수소 공급 계획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수도권의 경우 '수소 유통 허브'와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인천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공급한다. 중부권과 영남권은 지역 내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에서 생산한 추출수소를 활용하고, 이와 연계해 해외수소 도입도 추진한다. 호남권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수전해 생산을 확대한다.

수소 가격도 안정화한다. 수소 공급가를 2022년 ㎏당 6000원에서 2030년 4000원, 2040년 3000원까지 떨어뜨리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수소유통센터를 설치해 가격 고시 업무를 맡기는 등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한다.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 운송 효율성을 높여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만든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2040년 주요 도시서 15분이면 수소충전소 이용= 정부는 구체적인 수소충전소 구축 전략도 마련했다.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 환승센터에 60기 등 총 310기를 세운다. 충전소는 지자체별로 균형있게 배치해 전국 주요 도시에서 최대 30분 안에 충전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 교통거점에 충전소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도울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충전소를 2030년까지 660기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안에, 고속도로에서 75㎞ 내에 언제나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한다. 더 나아가 2040년엔 1200기까지 늘려 이를 15분, 50㎞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충전소 운영비 보조' 등 재정지원 검토= 아울러 정부는 수소충전소를 늘리기 위한 재정 지원도 검토하기로 했다. 부지 확보와 설비·기자재 수입 등 수소충전소 구축 과정에 드는 막대한 비용이 충전소 조기 확산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을 반영해서다. 정부는 수소차 보급량과 연료사용량, 수소 가격 등을 종합 고려해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일본과 같이 사업자에게 초기 운영비를 보조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또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늘려 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기존 주유소나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약 100개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패키지형으로 배치해 설치를 쉽게하는 방식이다.

장기적으로는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을 국산화한다. 현재 40% 수준인 국산화율을 2022년 62%, 2030년 100%까지 높일 방침이다. 이 경우 구축비용이 25억원에서 15억원, 7억5000만원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낮아지게 된다.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 1/20, 충전용량이 3배이고, 상압 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한다.
국회 수소충전소-부산 대도에너지 수소충전소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국회 수소충전소-부산 대도에너지 수소충전소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안심하고 이용" 안전관리·편의성도 높여= 정부는 안심하고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관리하기로 했다.

또 이달말 수소차 정보제공 플랫폼을 출시해 충전소 운영현황, 대기차량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이용자 편리성을 높인다.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대기시간을 줄이고, 관계부처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도 빠르게 해결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을 통해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소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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