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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시장 "2024년, 서울에 드론택시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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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담=김경환 정책사회부장, 정리=오세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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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2.10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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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투초대석]"2024년 드론택시 다니도록 하겠다"

머투초대석 박원순 서울시장 인터뷰./사진=이기범 기자
머투초대석 박원순 서울시장 인터뷰./사진=이기범 기자
"서울시는 도시 에너지 문명을 재구성할 대안으로 '수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본격적인 수소전기차 공급 확대에 나서 584대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했고, 3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했습니다. 오는 2022년까지 4354대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하고, 15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지어 '수소경제'를 선도할 예정입니다.

미래 세대를 위해 청정하고 효율적인 에너지원을 가동하려는 '수소 경제'가 화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7일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저도 수소 경제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작년부터 수소전기차를 타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시장은 "오는 2035년까지 46만 가구에 전기와 열에너지를 공급가능한 친환경 청정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설을 짓기로 했다"며 "전지구적 과제인 기후변화 대응 선도도시로서 역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와 함께 오는 2024년까지 CES에서 화제로 떠오른 '드론택시' 시범 운행을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 허용토록 하는 등 '혁신 모빌리티'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공정한 출발선'을 위한 투자에도 전력하고 있다. 박 시장은 "공정한 출발선에 대한 투자는 포퓰리즘이 아닌 리얼리즘"이라며 "오히려 청년들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청년의 현실을 몰라서이거나 알면서도 외면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를 위해 △'청년수당' 확대 △역세권 청년 주택 제공 등을 밀어 붙이고 있다. 일각에선 '복지 포퓰리즘'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지만, 박 시장은 '금수저'와 '흙수저'의 삶의 무게감이 다르다는 신념을 강조한다.

-서울시가 '수소경제'를 유독 강조하는 이유가 있다면.
▶지구 면적의 2%에 불과한 도시에서 무려 80%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에너지 소비도시'에서 '에너지 생산도시'로 전환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보해야 할 도시의 당연한 책임이자 의무다.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공기 정화 효과가 커 움직이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수소전기버스'도 올해 본격 도입한다. 일단 상반기 중 4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준공 속도와 맞춰 하반기 중 13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대중화의 기본전제인 수소충전소도 올해만 7개소를 추가로 확충하는 등 2022년까지 15개를 확보할 예정이다.

-청년 및 신혼부부 지원 등 공정한 출발선 지원에 집중하는 이유는
▶청년세대는 '부모보다 가난한 세대'다. 도전보다 포기를 먼저 배우고, 신혼부부는 삶의 기본 조건인 집을 구하지 못해 결혼을 포기하고 출산을 포기한다. 암울한 현실은 가속화되고, 저성장은 더 고착화 될 수밖에 없다.

'성장을 멈춘 낡은 나라'로 남을 것인가, '활력을 찾은 새로운 나라'가 될 것 인가 갈림길에 있다. 서울과 대한민국의 명운을 바꿀 민생과 경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서울시의 2020 아젠다인 '공정한 출발선'이 불평등이란 위기를 넘어 공정의 새 시대를 열 열쇠가 될 수 있다.

-민감한 예산 문제가 걸려 있다
▶서울시는 지난 8년간 채무를 8조 원 이상 감축해 투자 여력을 키웠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S&P(스탠더드앤푸어스)는 서울시 재정 등급을 'AA'(2018년 8월)로 평가했을 정도로 재정건전성을 확보했다. 재정은 이럴 때 써야 한다. 시민 삶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서울시를 창업 허브로 만들기 위한 투자 유치에도 본격 나서고 있다.
▶8년간 씨를 뿌리고 땅을 일구며 거름을 준 정성에 대한 결실을 맺는 단계다. 지난해 서울시의 신규 기술창업기업이 4만여개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서울시가 보육한 스타트업에서만 400억원의 투자유치, 2300명의 고용창출 성과가 나왔다. 몇십 년 간 대기업 주도의 경제성장에 길들여진 도시에서 '혁신창업'이란 새로운 생태계를 개척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세계 5대 스타트업 도시'로 만들겠다는 공격적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인 투자를 계속했다.

-왜 '스타트업'인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로 전환하는 길목에서 서울과 같이 56개 대학과 인재가 밀집된 도시는 혁신창업이 선택이 아닌 필수다. 서울시는 모방과 추종을 넘어 세상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에서 새 돌파구를 찾을 것이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끊임없이 탄생하도록 인재, 자금, 공간, 판로, 제품화, 해외진출까지 '창업 패스트트랙 7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가동, 전 방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창업 패스트트랙 7대 프로젝트는 △기술인재 1만 명 육성 △기술창업공간 1000개 확충 △창업기업 성장단계별 자금지원 △민간 주도-공공 지원 △아이디어의 신속한 제품화 △혁신기술제품의 실증 및 판로개척 △유망 창업기업 해외진출 등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ICT 박람회 ‘CES 2020’ 내 서울관에서 혁신기업 전시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ICT 박람회 ‘CES 2020’ 내 서울관에서 혁신기업 전시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스1


-최근 방문한 미국 CES에서 상당한 투자 유치 성과가 있었다.
▶미국 순방에서 CES에 참석해 3억3000만달러(한화 약4000억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저부터 세일즈맨을 자처해 중국으로, 미국으로 곳곳을 다니며 아낌없이 발품을 팔고 네트워크를 축적해 왔다.

-CES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자율주행차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CES에서 주목한 자율주행,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단순한 교통 편의 차원을 넘어 시민 이동권과 도시 공간의 개념을 완전히 새로 쓰는 혁신 운송 수단이다. 서울이야말로 이런 혁신 모빌리티 시대를 견인할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상암에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했고, 지난해 11월 '스마트모빌리티 엑스포'를 통해 국내 최초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인 무인드론도 첫 선을 보였다.

올해 세계 최대 규모로 자율주행셔틀버스, 자율주행공유차량서비스, 자율주차(발렛파킹), 로봇택배까지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올해 실증단계를 거쳐 2025년부터 도심을 달리게 된다. 서울 하늘에 2024년부터 드론 택시가 누비도록 국토교통부와 시범사업을 해 나가겠다.

서울시민은 세계 어느 도시 시민보다 선도적인 얼리어답터이다. 작년 서울시 등록차량을 보니 등록자동차 수는 7년 만에 (0.02%)줄었다.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유일하게 감소했다. 반면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같은 친환경 차가 늘었다.

-서울시가 CES를 유치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발상의 전환을 해봤다. '참여'에 만족하는 것을 넘어, 우리가 직접 '개최'해보자는 것이다. CES 주최사인 게리 샤피로 CTA 회장과 만나 CES 서울 유치를 전격 제안한 이유다. 서울시가 유치를 제안한 CES는 '스마트시티'에 방점이 있다.

서울은 타 도시의 모델이 될 만한 최첨단 ICT 도시이자 7회 연속 압도적인 세계 전자정부 1위 도시 라는 위상을 보유했다. 이번 CES에서 선보인 세계 최초의 '디지털 시민시장실'도 호응이 컸다. MICE 경쟁력도 높이 평가되고 있어 승산이 있다고 본다.


지난해 6월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관람객들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소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이동훈 기자
지난해 6월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관람객들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소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이동훈 기자

-박 시장이 그리는 미래 도시 서울의 모습은?
▶20세기 도시의 문명의 중심에 '성장'과 '개발'의 패러다임이 있었다면, 21세기 도시의 문명은 ‘사람’과 '지속 가능성'이 결정한다. 보행, 안전, 건강, 쉼과 같이 사람의 살 권리가 최우선으로 보장 받는 도시를 만들겠다. 그리고 기후변화, 에너지위기, 미세먼지 등 재난을 극복하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산업화 시대 이후 지속돼온 자동차 중심 교통정책 공식을 사람 중심으로 바꾸고 있다. '서울로 7017'와 같은 '보행 전용거리'와 '차 없는 거리', '녹색교통진흥구역' 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수소전기차·전기차 등의 '친환경차 상용화'에 앞장 섰으며, 수소 경제, 태양의 도시 등 에너지 대전환에도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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