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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노인도 OK…디지탈 취약계층 접근성 높인 LG키오스크 출시

머니투데이
  • 이재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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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7.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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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LG 키오스크 자료사진/사진=LG전자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LG 키오스크 자료사진/사진=LG전자
LG전자 (95,000원 ▲400 +0.42%)는 장애인·노인과 같은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높인 키오스크(모델명: 27KC3PJ)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신제품은 무인솔루션 전문업체 한국전자금융과 전용 UX(사용자 경험)를 개발해 보다 큰 글씨와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저시력자 모드'와 휠체어를 이용하거나 신장이 작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메뉴를 화면 아래쪽에 배치한 '저자세 모드'를 제공한다.

LG전자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촉각(tactile) 키패드를 활용한 '음성 메뉴 안내 모드'를 지원하는 키오스크를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 설치할 예정이다. 촉각 키패드를 활용하 시각에 장애가 있는 전맹(全盲) 고객도 음성 메뉴 안내에 따라, 키패드의 방향키를 눌러 메뉴를 찾아 주문하고 결제 하면 된다.

셀프 주문과 결제솔루션을 탑재한 LG키오스크는 통상 22·24형 제품과 달리 27형(대각선 길이 약 68㎝(센티미터)) 터치스크린을 적용해 시인성이 높다. 화면을 터치하는 곳과 센서가 반응하는 부분이 일치해 터치감과 반응속도도 뛰어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임베디드 전용 운영체제 윈도우10 IoT(사물인터넷)를 적용해 별도 PC연결 없이도 작동된다.

한편 LG전자와 한국전자금융은 키오스크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전부터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기울여 왔다. 한국접근성평가연구원에서 진행한 '정보접근성 준수 우선구매 검증용 접근성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키오스크 제조 업체로는 처음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검증 심사를 통해 '우선구매대상 지능정보제품 검증서'를 취득했다. 검증서 발급 제품은 국가기관 등의 우선구매 대상이다.

지난해에는 자발적으로 외부 컨설팅 기관과 함께 두 차례에 걸쳐 77개 항목에 대한 기술성·사용자 진단평가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 따르면, 국내 키오스크는 지난해 기준 약 45만대가 보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LG전자는 전 제품군에 '접근성 기능 탑재'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 백기문 LG전자 ID사업부장 전무는 "더 많은 고객들이 어려움 없이 LG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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