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제7회 청년기업가대회 배너(~9/3)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산양삼, 조현병 및 신경독성 모델에 효과!

임업진흥원·강원대 산양삼 약리효능평가 연구 결과

머니투데이 대전=허재구 기자 |입력 : 2017.04.21 18:55
폰트크기
기사공유
산양삼 추출물이 정신분열증 (조현병) 및 신경독성 동물모델에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임업진흥원은 김형춘 강원대학교 약학대학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조현병 모델에서 보여지는 행동 부작용 및 파킨슨 병 모델(도파민성 신경독성 동물 모델)에서 산양삼 추출물의 신경약리 효능을 평가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정신 작용성 약물인 PCP을 투여해 조현병 유사 행동을 유발한 동물모델의 전전두엽피질(조현병 모델의 표적부위) 글루타치온(항산화성분으로서 신경조절개선인자로 작용)비율 및 글루타치온 과산화분해효소 활성도 , 산화적 스트레스 평가 등의 약리효능 시험을 수행했다.

그 결과 산양삼추출물은 Nrf-2 전사인자를 효율적으로 유도, 글루타치온 체계를 정상화시켜 조현병 유사 행동 부작용을 개선했다.

특히, 산양삼 추출물은 대조약물로 사용한 항정신병 약물인 클로자핀과도 거의 대등한 신경보호효과를 나타냈다.

또 산양삼 추출물은 중추신경 흥분성 약물인 필로폰을 고용량 투여해 유도된 도파민성 신경독성(파킨슨병 모델)에 대해서도 억제효과를 보였다.

즉, 필로폰 투여후 도파민 독성으로 인한 체온증가 및 운동능력 저하와 같은 부작용도 산양삼 추출물에 의해 현저히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것이다.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은 "이와 같은 조현병 및 파킨슨성 동물 모델에서 산양삼의 신경 보호 효능에 관한 연구결과는 기존에 보고된 바가 없는 새로운 약리 효능을 입증한 것"이라며 "지속적인 R&D 연구 지원을 통해 산양삼의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