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KB리브온공동설문 (-12.18)대한민국법무대상 (-1.28)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NK뷰키트, 캐나다 대장암 연구서 우수성 입증

소화기내과 세계최고 권위지 가스트로엔테롤로지 저널에 연구결과 게재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입력 : 2017.06.22 11:19
폰트크기
기사공유
에이티젠 NK뷰키트
에이티젠 NK뷰키트
간단한 채혈로 면역력을 확인할 수 있는 에이티젠의 NK뷰키트가 대장암 사전진단에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해외 유명 저널에 게재됐다.

에이티젠 (38,300원 상승1600 -4.0%)은 캐나다 몬트리올주 소재 메종뇌브-로즈몽(Maisonneuve-Rosemont) 병원 연구팀과 에이티젠 캐나다(ATGen Canada) 연구팀의 '대장암과 NK세포의 연관성'에서 NK뷰키트가 우수한 민감도와 높은 특이도, 음성예측도를 나타냈다고 22일 밝혔다.

이 연구 논문은 '가스트로엔테롤로지' 저널에 게재됐다. 가스트로엔테롤로지 저널은 AGA 인스티튜트(AGA Institute)의 공식 간행물로 연구의 가치를 평가하는 점수인 논문인용도(Impact Factor)가 18.187점을 기록하는 등 소화기내과 분야 세계최고 권위지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몬트리올대학 조빈(Jobin.G)박사 연구팀과 에이티젠 캐나다 연구팀은 1081명을 대상으로 대장내시경과 NK세포 활성도 검사를 함께 진행해 대장암과 NK세포 활성도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에서 86.96%의 우수한 민감도, 60.77%의 높은 특이도, 99.24%의 음성예측도를 기록했다.

이 연구 논문에는 대장암 진단보조 수단인 분변잠혈검사(FIT)와 NK세포 활성도 검사를 동시에 진행한 임상도 게재됐다. 회사 관계자는 "분변잠혈검사를 사전에 진행했던 170명 중 양성반응을 보인 환자는 90명이고 그 중에서 NK세포 활성도 검사에서도 양성이 나온 사람은 40명으로 24%정도가 두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또 170명 중 11명이 대장내시경을 통해 대장암 양성판정을 받았는데 이 중 10명이 분변잠혈검사와 NK세포 활성도 검사에서 모두 양성반응을 보인 환자로 90%가 넘는 높은 예측도를 나타냈다고 강조했다.

NK뷰키트의 높은 민감도, 특이도, 음성예측도는 대장암 사전 진단 검사로 의의가 있다는 게 에이티젠의 설명이다. 에이티젠 관계자는 "북미나 유럽에서는 대장내시경을 국가보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 위해 장기간 대기가 필요하다"며 "NK세포 활성도 검사를 사전 검사로 이용하면 우선적으로 대장내시경 대상자를 선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장기간 대기로 환자의 대장암이 진행되는 위험을 줄이고 국가적으로는 예산 절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이티젠은 덴마크에서 진행했던 여러 암종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임상 결과를 오는 9월 스페인에서 열리는 유럽암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11월에는 미국 샌안토니오에서 개최되는 유방암 학회에서 유방암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