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우병우 구속…영장발부한 권순호 판사 누구?

머니투데이 이재은 기자 |입력 : 2017.12.15 09:03|조회 : 19689
폰트크기
기사공유
권순호 부장판사
권순호 부장판사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47·연수원 26기)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50)의 세 번째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15일 새벽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우 전 수석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했다. 전날인 14일 권순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로써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고위급 인사 중 유일하게 불구속 상태던 우 전 수석도 검찰의 세 번째 영장 청구 끝에 결국 구속됐다. 우 전 수석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한 권 부장판사는 앞서 검찰의 두 번째 우 전 수석 구속영장 청구 때는 구속영장을 기각했었다.
14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호송차로 이동 중 취재진과 문 사이에 끼어 괴로워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14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마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호송차로 이동 중 취재진과 문 사이에 끼어 괴로워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권 부장판사는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공군 법무관을 거쳐 판사로 임관했다. 서울중앙지법과 서울고법의 판사,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국제심의관, 대법원 재판 연구관 등을 거쳤다.

지난해 수원지법에서 부장판사로 근무할 당시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가 뽑은 우수 법관 중 한 명으로 꼽히기도 했다. 우병우 전 수석의 첫번째 영장을 기각했던 오민석 판사와는 대학, 사법연수원 동기다.

권 부장판사는 이영선 전 청와대 행정관, 정유라를 비롯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김태효 전 대외전략기획관에 대한 영장청구등을 모두 기각한 바 있다.

반면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 안봉근과 이재만 전 비서관,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는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1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ohyesgogo  | 2017.12.16 22:29

권순호 이친구가 우병우 구속영장발부를 좋아서 했겠나. 세번 기각 하자니 더이상 둘러댈게 없으니까 떠밀려 발부를 한거지.

소셜댓글 전체보기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