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269.31 756.96 1131.40
▼19.88 ▼34.65 ▼2.3
-0.87% -4.38% -0.20%
MT 핫이슈 배너 MT 금융페스티벌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에이치엘비, 면역억제제와 시너지 확인 "옵디보와 병용임상 기대"

"면역항암제와 리보세라닙 병용 투여군 55%까지 종양성장 억제"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입력 : 2018.04.17 09:32
폰트크기
기사공유
에이치엘비 (67,800원 상승6100 -8.2%)는 자회사 LSK바이오파마(LSKB)가 면역억제제와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아파티닙)을 병용투여한 결과를 미국암연구학회 (AACR)에서 포스터를 통해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면역항암제와 리보세라닙 병용투여군은 55%까지 종양성장을 억제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치엘비는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암센터에서 지난해 말부터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아파티닙)과 면역억제제 매출 1위인 옵디보(Opdivo, BMS)와의 병용임상
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결과는 병용임상 결과를 기대하게 만드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 연구 주제는 '폐암 동물 모델에서, 선택적 VEGFR-2 억제제인 리보세라닙과 면역항암제인 항PD-1제제 병용을 통한 항암효과'이다.

LSKB의 자체 연구진이 발표한 이번 연구는 옵디보와 같은 작용기전의 항 PD-1제제와 리보세라닙의 병용을 통해 항암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실제 진행중인 항PD-1억제제 ‘옵디보’와 리보세라닙의 병용임상시험 결과를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폐암세포를 실험동물(쥐) 피하에 이식하여 폐암조직이 60~80mm3 크기로 성장할 때까지 유도한 후, 네개 그룹인 vehicle, 리보세라닙 단독, anti-muPD-1단독 그리고 리보세라닙+anti-muPD-1병용군으로 분리하여3주간 투약하였다. 리보세라닙의 경우 매일 경구 투여하였고, PD-1 항체는 1주에 2번씩 총 6회 복강 투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투약 후 20일을 기준으로 음성대조군과 비교 시 각 그룹의 종양성장억제율 (TGI, Tumor Growth Inhibition)은 면역항암제 단독투여군의 경우 22%, 리보세라닙 단독투여군은 37% 억제되었다. 그리고, 면역항암제와 리보세라닙 병용투여군은 55%까지 종양성장을 억제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보여줬다. .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리보세라닙 단독이나 리보세라닙과 항 PD-1 제제의 병용투여군에서 보여준 종양성장억제율이 항 PD-1제제 단독 투여군에 비하여 종양괴사를 더욱 효과적으로 유도한 것을 확인했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는 볼 수 있다.

윤병학 이사는 “이번 비임상 결과를 통해 미국에서 현재 오픈라벨로 진행되고 있는 옵디보와의 병용임상시험 역시 더욱 확신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다양한 병용임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리보세라닙의 적응증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건우
김건우 jai@mt.co.kr

중견중소기업부 김건우 기자입니다. 스몰캡 종목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엔터산업과 중소가전 부문을 맡고 있습니다. 궁금한 회사 및 제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