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62.11 659.67 1129.60
▼8.98 ▼2.23 ▼1.7
-0.43% -0.34% -0.15%
메디슈머 배너 (7/6~)대한민국법무대상 (12/03~)
블록체인 가상화폐

현대그룹, "북미정상회담, 희망의 끈 놓지 않고 지켜볼 것"

북미정상회담 무산 이후 상황 예의주시…기존 준비중이던 경협사업 일관되게 준비할 것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입력 : 2018.05.25 08:43
폰트크기
기사공유
 북한 노동신문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강원도에 새로 완공된 고암과 답촌을 잇는 철로를 시찰했다고 25일 보도했다. 같은 날 북미정상회담 취소로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은 극도로 낮아졌다. 사진은 고암~답촌 철로.(노동신문) /사진제공=뉴스1
북한 노동신문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강원도에 새로 완공된 고암과 답촌을 잇는 철로를 시찰했다고 25일 보도했다. 같은 날 북미정상회담 취소로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은 극도로 낮아졌다. 사진은 고암~답촌 철로.(노동신문) /사진제공=뉴스1
북미 정상회담 무산 소식에 남북 경협의 상징 격인 현대그룹도 상황을 예의주시한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기존 경협 사업 준비를 해 나가겠다는 반응이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현정은 회장을 위원장으로 한 '남북 경협사업 TFT'(이하 TFT)를 통해 전일 밤 전해진 북미 정상회담 취소 소식 이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TFT는 지난 달 남북 정상회담 후 조직돼 활동에 들어간 상태였다. 현대아산 남북경협 운영부서와 현대경제연구원 남북경협 연구부서, 전략기획본부 각 팀, 그룹커뮤니케이션실 등 그룹 및 계열사의 경협 전문가들이 역량을 모아 남북경협사업의 주요 전략과 로드맵을 준비했다.

현대그룹은 남북 경협의 상징 격인 기업이어서 재계에서 가장 발빠르게 남북 정상회담 이후 이슈에 대응해 왔다. 금강산·개성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남북 경협 재개 시 당장 움직여야 할 사업들을 가장 많이 끌어안고 있어서였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하며 상황이 급변했다.

트럼프는 김정은 앞으로 보낸 공개서한에 "마음 바뀌면 전화하라"는 내용을 담았으며 김계관 북한 외무성은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측에 밝힌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에게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이와 관련, "아쉽지만 기대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차분하게 지켜보며 (기존에 준비하던 경협 사업을)일관되게 준비잘하겠다"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1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elisha_kims  | 2018.05.25 10:40

북한은 게임의 법칙을 바꿀필요가 있다. 남북한이 긴장속 대치상황에서는 힘이 없다. 남북한이 단결하고, 화합할때. 주변국들이 긴장하고 힘을 갖는것. 남과 북이 화합하면. 미.중.일 모두가 조...

소셜댓글 전체보기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