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환경보호 위해 산 텀블러… 찌든 냄새가 곤욕스럽다면?

[꿀팁백서] 식초·베이킹소다·설탕물 등 냄새 제거에 효과적

머니투데이 이재은 기자 |입력 : 2018.08.14 06:10|조회 : 5467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의식주, 육아, 여행, 문화 등 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깨알정보에서부터 "나만 몰랐네" 싶은 알짜정보까지 매주 이곳에서 꿀한스푼 담아가세요.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환경보호 위해 산 텀블러… 찌든 냄새가 곤욕스럽다면?
#여름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하루 2~3잔씩 마시는 김 대리. 어느 날 퇴근 전 책상에 쌓인 플라스틱 컵 더미를 보고 '이러면 안 되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 대리는 환경보호 차원에서 텀블러를 구매해 기분 좋게 아이스 카페라테를 담아 마셨는데… 다음날 텀블러를 씻어도 씻어도 우유 비린내가 가시지 않아 당황했다. 성가신 텀블러 냄새,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먹다남은 음료, 오래 방치하지 마세요
우유 계열 음료인 카페라테, 소이라테, 밀크티 등을 먹은 뒤에는 바로 텀블러를 헹구는 게 좋다. 조금만 놔두더라도 쉽게 부패해 텀블러에 심한 악취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토피넛 라테, 헤이즐넛 라테, 핫초코, 유자차처럼 향이 강한 음료도 텀블러에 오래 방치하면 냄새를 배게 할 수 있다. 심지어 페퍼민트차, 얼그레이차 등 향이 강한 차류도 텀블러에 냄새를 남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텀블러에 밴 냄새 없애려면… 식초·베이킹소다
텀블러에 이미 냄새가 밴 상태에서는 아무리 세제로 닦아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 이 경우 여러 방법을 사용해봐야한다.

먼저 우유나 두유 냄새가 밴 텀블러에는 식초가 효과적이다. 미지근한 물 90%에 식초 10% 정도를 부어 반나절쯤 방치한 뒤 씻어주면 된다. 그래도 완벽하지 않다면 베이킹 소다를 1큰 숟가락 넣고 따뜻한 물을 채운 뒤 위아래로 흔들어주고 반나절 방치한다.

이외에도, 쌀뜨물이나 설탕물을 담아 방치해두는 것도 냄새 빼는 데 도움을 준다. 쌀뜨물을 구하기 어렵다면 밥 한숟갈을 넣고 물을 넣어 흔들어줘도 쌀뜨물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일부 갓난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젖병세정제로 텀블러를 씻어 냄새를 없애기도 한다.

냄새를 없애준 뒤에는 깨끗이 씻은 뒤 바람 통하는 햇볕 밑에서 살균, 보관하는 게 좋다. 위의 방법들은 플라스틱 텀블러에서 '행주 냄새' 등 쉰 냄새가 날 경우에도 유효하다.

◇고무 패킹에 밴 냄새는 어쩌죠?

텀블러 컵 냄새는 상대적으로 빼기 쉬운 편이다. 대부분 냄새는 컵이 아닌 고무 패킹에서 난다. 보통 아무리 씻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데, 클립이나 이쑤시개를 활용해 패킹을 뺀 뒤 식초물이나 쌀뜨물에 담그면 냄새가 빠진다. 냄비에 패킹을 담아 베이킹소다 넣은 물에 끓여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후 칫솔이나 면봉으로 패킹 사이사이를 꼼꼼히 씻어주면 냄새가 거의 사라진다. 그럼에도 악취가 난다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카페에선 텀블러 고무 패킹을 따로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텀블러 안 쪽 울퉁불퉁… 찌든 때에 물 때까지

사실 텀블러를 매일 구석구석 씻는 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하지만 대충 씻었다간 음료 찌든 때와 물때가 안쪽에 끼기 십상이다. 이 경우 달걀 껍데기을 이용하면 찌든 때 제거에 편리하다.

달걀을 쪄서 먹은 뒤 잘게 빻아서 물에 섞어준다. 그리고 이를 텀블러에 넣고 흔들어주면, 텀블러 벽에 붙어있던 찌든 때와 물때를 모두 제거할 수 있다.

만일 그럼에도 때가 모두 제거되지 않았다면 생활용품점에서 판매하는 매직블럭을 구매해 문질러주면 효과적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