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트럼프 '외국인 선거개입 금지' 행정명령 서명

볼턴 "美 선거 개입하는 주체에 제재…선거 개입 문제는 트럼프가 심도 있게 다루는 문제"…정보국장 "北의 사이버공격 우려"

머니투데이 김영선 기자 |입력 : 2018.09.13 07:23
폰트크기
기사공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월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 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 이날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절대 개입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개입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개입한 게 아니라고 했다. 러시아는 개입 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말했다.  © AFP=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월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 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 이날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절대 개입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개입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개입한 게 아니라고 했다. 러시아는 개입 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말했다. © AFP=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미 선거에 개입한 외국인들에게 제재를 가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러시아 선거개입을 부정하는 발언으로 곤욕을 치른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서명과 관련,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이슈를 직접 지휘하는 걸 증명한 것"이라며 "(외국인의 선거 개입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심도 있게 다루는 문제"라고 설명, "선거와 합법적 절차는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우선시하는 것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행정명령은 어떤 개인이든 기업이든 혹은 국가이든 미 선거운동 과정에 개입하거나 허위정보 및 선전을 배포해 선거를 방해하는 경우 제재를 가하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댄 코츠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11월 중간선거에 러시아가 개입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면서도 완전히 배제하진 않는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국은 북한과 중국, 이란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코츠 국장은 "(행정명령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개입에 대해 정보기관에 조사를 명령하고 그 정황이 사실로 드러나면 관련 내용이 법무장관과 국토보안부에 이관된다"면서 "외국인 선거개입 사례가 있었다면 정보기관은 선거 후 국민에게 이를 설명한다"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