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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新상생협력 무엇이 달라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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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연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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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8.12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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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사 자생력 확보에 '무게'...2, 3차 협력사로 금융지원 확대

LG 新상생협력 무엇이 달라졌나
LG그룹이 12일 내놓은 '상생협력 5대 전략과제'는 단기적인 처방에서 벗어나 동반 성장을 위한 협력사의 근본 체질 강화 지원에 무게를 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협력사 스스로 기술·사업적 자생력을 확보하는 한편, 1차 협력사뿐 아니라 2, 3차 협력사로 상생의 울타리를 넓혔다는 점에서 기존 협력사 지원책과는 한차원 다른 '상생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고기'보단 '낚시대'를 주겠다=무엇보다 협력사가 스스로 미래 성장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게 LG 新상생협력 방안의 핵심이다.

LG가 그룹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육성 중인 태양전지, 발광다이오드(LED),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스마트그리드, 헬쓰케어 등 그린사업 기술 개발에 협력사들을 끌어들인 게 대표적이다. 이들 신사업 분야에서 내년부터 향후 5년간 1000억원을 투입해 우수 중소기업에게 R&D 용역을 발주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우수 협력사들은 '미래형 사업구조로의 전환'을 보장해주고, 이들이 개발한 부품소재 기술을 통해 LG는 한단계 높은 글로벌 경쟁력을 얻는 윈윈 모델을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LG는 오는 12월 초 LG기술협의회 주관하에 'LG SME 테크놀로지 페어'를 개최한 자리에서 참여 협력사들을 선정할 예정이다.

협력사들이 인사, 노무, 영업, 해외진출 등에 총체적인 지원체제도 갖추게된다. 이를 위해 먼저 LG인화원에 '협력회사 인재개발 센터'를 설립, 후계자 대상 경영교육 과정 등 상시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LG상사를 통해 우수 국내 부품업체들과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2, 3차 협력사로 금융지원 확대=그동안 대기업들이 상생협력 모델의 최대 난제는 1, 2, 3차 다단계로 얽힌 협력사 구조였다. 1차 협력사들은 적잖은 혜택을 받아왔지만, 제도적 한계와 대기업들의 외면 탓에 2, 3차 협력사들은 사실상 돌아오는 지원혜택이 없었던 것.

이번에 연간 2500억원 규모로 신설될 'LG 상생협력 펀드'는 기존 1차벤더에 집중됐던 금융지원을 2, 3차 협력사들로 확산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LG계열사들이 기업은행에 1000억원을 예치하면, 기업은행이 여기에 1500억원을 더해 협력사들에게 저리로 대출해주는 방식이다.

LG는 기업은행과 함께 LG광화문빌딩에 'LG 협력회사 상생센터'를 두고 협력사에 대한 대출상담과 금융 컨설팅, 고충접수 창구 등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1차 협력사를 평가할 때 2, 3차 협력사에 대한 결제조건을 평가요소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1차 협력사의 2차 협력사에 대한 현금성 결제 비율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겠다는 의도에서다. LG 관계자는 "이를 통해 모범 협력회사로 선정된 1차 협력사에게는 공급물량 확대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차 협력사들에게 제공되는 무이자 대출도 지난해 140억원에서 올해 700억원 수준으로 대폭 확대됐다.

LG그룹 관계자는 "단발성 지원보다는 장기적이면서 실질적인 관점에서 협력사들이 근본적으로 체질을 개선시키는 중점을 뒀다"며 "향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부응하고 장기적 동반자 관계를 형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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