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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작지만 강한 심장', SM5 TCE 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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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정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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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2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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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2.0 모델보다 출력 연비 모두 개선… 가격 인상도 최소화

SM5 TCE/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SM5 TCE/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가 최근 출시한 'SM5 TCE'는 르노그룹 최초로 '다운사이징'(엔진 크기를 줄이는 동시에 출력과 연비는 높이는 기술) 기술이 적용된 모델이다. 국내 최초로 1.6리터급 엔진을 달고 출시되는 중형차로 르노삼성이 연비와 출력 모두를 놓치기 싫어하는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내놓은 답이기도 하다.

일단 외관은 기존 모델인 'SM5 플래티넘'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찬찬히 뜯어보면 출력이 업그레이드 된 SM5 TCE의 고성능 정체성을 드러내는 요소가 곳곳에 박혀있다.

우선 듀얼 머플러(배기구)가 탑재된 점이 기존 모델과 다르다. 후면 양쪽 끝에 머플러를 하나씩 장착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키웠다. 전면 휀더 옆에 박힌 SM5 'TCE' 로고에는 빨간색 포인트를 넣었다. 이 역시 이 차가 고성능 모델임을 강조하는 요소. 'TCE'는 'Turbo charged efficiency'(터보 기술로 개선된 효율성)의 약자다. 실내에는 도어와 대시보드에 흰색 트림을 적용한 점이 기존 모델과 다른 점이다.

이날 시승코스는 서울 W호텔을 출발해 춘천 일대를 거쳐 다시 W호텔로 돌아오는 왕복 약 200km 구간. 꼬불꼬불한 국도와 고속도로가 섞여있어 시승차의 성능을 평가하기 알맞았다.

시동을 걸고 가속페달을 밟자 기존 모델처럼 부드럽게 차가 움직인다. 하지만 곧 터보 터빈이 돌아가며 속도가 확 올라간다. 다른 국산 터보 중형차와 마찬가지로 초반 가속시 터보렉(터보 차량에서 한 박자 늦게 가속이 걸리는 현상) 현상이 느껴진다.

하지만 시속 40km부터 100km 까지는 시원스럽게 속도계가 기울어진다. 시속 100km 이상의 고속 영역에서의 가속도 탁월하다. 별 다른 스트레스 없이 시속 180km까지 속도가 쭉쭉 올라간다. 고속에서 차체 안정감도 탁월했다. 시속 150km에서 운전대로 전해지는 떨림이 시속 100km 대와 별 차이가 없었다.

가속력에서 가솔린 2리터 엔진에 무단변속기가 맞물린 SM5 플래티넘 모델을 크게 뛰어넘는다. 2.0리터 가솔린 엔진에 터보가 장착된 현대차 쏘나타 2.0터보와 기아차 K5 2.0 터보와 비교하면 다소 굼뜬 가속력이지만 이 차에 장착된 엔진이 1.6리터급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

SM5 TCE에는 닛산의 1.6리터 GDi 터보 차저 엔진이 장착됐다. 여기에 독일 게트락(GETRAG)사의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적용됐다. 최대출력과 최대토크는 각각 190마력, 24.5kg·m으로 기존 SM5 플래티넘보다 36% 놓아졌다.

시승코스를 모두 돌고 트립컴퓨터에 찍힌 연비는 10.4km/ℓ. 이 차의 제원상 연비인 13km/ℓ와 비교하면 실연비도 나쁘지 않다. SM5 플래티넘의 연비는 12.6km/ℓ로 기존 모델보다 배기량은 낮아졌지만 연비와 출력은 모두 높은 셈이다.

연비개선의 비밀은 이 차의 엔진에 맞물린 독일 게트락(GETRAG)사의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다. 두 개의 클러치가 번갈아가며 변속을 해 엔진 동력 손실을 최소화한다. 1.6 터보엔진과 5단 DCT의 조합은 르노 그룹에서도 최초로 르노는 이 엔진-변속기 조합을 다른 모델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SM5 TCE의 가격은 2710만원이다. 회사 관계자는 "SM5 TCE는 SM5 플래티넘 LE 트림(2660만원)을 기반으로 개선된 엔진과 변속기를 적용한 모델로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다"며 "다른 2리터급 중형차와 비교하면 1.6리터급 SM5 TCE는 연간 10만원 정도 자동차세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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