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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법 시대 활짝…"종합지원체제 마련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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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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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9.11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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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능원, 진로교육 국제포럼…해외사례 공유 및 한국 성공과제 제시

지난 10일 직능원이 개최한 '2015년 제4회 진로교육 국제포럼'서 데일 카라우리아 커리어 뉴질랜드 의장을 비롯한 토론자들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이진호 기자
지난 10일 직능원이 개최한 '2015년 제4회 진로교육 국제포럼'서 데일 카라우리아 커리어 뉴질랜드 의장을 비롯한 토론자들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이진호 기자
우리나라에 효과적인 학교진로상담 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원체제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임페리얼팰리스호텔에서 '2015년 제4회 진로교육 국제포럼(ICEF·Internatioanl Career Education Forum)'을 열었다. 포럼은 뉴질랜드, 핀란드, 캐나다 등 해외의 성공적 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지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발표를 통해 '학교진로(상담)지도 종합 지원체제'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대한민국 모든 학교와 학생들이 진로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습 권리와 책무성을 신장해야 한다"며 "종합 지원체제가 이론을 실천하는 결과가 돼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가 제시한 종합 지원체제에는 △진로선택기 학생들의 유형 구분 △학생 유형에 따라 적절한 상담내용 선택 △구체적인 상담 접근 전략 제시 △상담을 통한 학생성과 확인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담겼다.

이 연구위원은 이러한 지원체제의 성공적 구축을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담임교사, 진로교사, 학부모 및 초등단계 순서로 지원 안내자료와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급·확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 진로교육이 진로교사 1인의 업무였다면 오는 12월 진로교육법 시행 이후에는 모든 학교교육 중심에 진로가 자리잡게 되므로, 종합 지원체제를 정착시켜 효과적인 진로지도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한편, 해외 진로상담 전문가들은 한국의 진로교육 상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데일 카라우리아(Dale Karauria) 커리어 뉴질랜드 의장은 "한국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외부 기관들과의 협력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도움이 가장 필요한 청소년에게 집중적 지원이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며 뉴질랜드와 같은 '꾸준한 실행'이 성공적인 진로 지도의 열쇠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핀란드의 라이모 부오리넨(Raimo Vuorinen) 박사는 "핀란드는 진로교육 시간을 의무사항으로 정하고 있다"고 전해 우리나라 또한 진로교육 의무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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