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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회사채 손실 불가피 "개인만 64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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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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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08.31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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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사채 4000억 중 개인투자자 보유 650억원…"회수율 미미" 전망도

채권단의 만장일치로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을 받은 한진해운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이사회를 진행하는 가운데 본사 앞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채권단의 만장일치로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을 받은 한진해운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이사회를 진행하는 가운데 본사 앞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채권단의 추가자금 지원 거부로 한진해운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가 유력해지면서 회사채 투자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해졌다. 다만 40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 가운데 개인투자자 보유분은 650억원으로 비교적 적어 회사채 시장에 악영향 등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31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는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금융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 회사채를 개인투자자가 645억원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공모회사채 잔액(4000억원 규모)의 약 15% 수준이다. 나머지는 산은 등 기관투자자들이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투자자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상훈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진해운이 회생절차를 신청하면 개시 결정까지 1주 내지 1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만일 법원이 계속기업가치가 높다고 평가해 기업회생절차로 이어지더라도 원양 컨테이너업은 벌크선사들과 달리 불특정 다수의 화물을 운송하고 있어 다양한 소송 등으로 영업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회수율 수준은 아주 미미할 가능성이 높다"며 "(기업회생절차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채권 투자자 피해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다만 금융당국은 개인투자자 보유 비중이 비교적 낮고, 보유 기관도 어느 한 곳에 쏠리지 않아 시장에 대한 충격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또 발행 당시(2011~2013년)에는 투자적격(A등급)으로 판매됐고, 사태가 본격화된 올해 4월 말 이후에는 투자 부적격(C등급 이하)으로 떨어져 "불완전 판매 소지는 낮다"고 판단했다.

또 과거 이른바 '동양사태'처럼 법정관리를 예상하고 기관이 개인에게 회사채를 밀어내는 사태도 거의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회사채 보유주체의 눈에 띄는 변화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국내 기관투자자 중에선 해운사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지원한 신용보증기금의 손실 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이며, 각각 백억원대 규모의 회사채 안정화 펀드에 참여했던 미래에셋대우·삼성증권·미래에셋증권·NH투자증권·현대증권 등도 손실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절대 규모는 적지만 선량한 투자자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민원·분쟁 조정절차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회사채 시장 경색 가능성 역시 크지는 않지만, 불확실성 등에 대비해 시장상황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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