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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보험 중복가입 여부 통보 등 '금융서비스' 편해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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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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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6.19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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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중심 금융현장점검' 통해 제도 개선..거래중지계좌 복원 온라인으로도 가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사진제공=금융감독원
금융당국이 올 상반기 금융현장을 점검해 운전자보험 가입시 중복 가입여부 통보, 카드사 자동결제시 알림문자(SMS) 서비스 제공 등 금융소비자 생활밀착형 과제를 추진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열고 상반기 '소비자중심 금융현장점검'을 통해 추진한 주요 개선사례를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부터 소비자 중심 금융혁신을 위해 금융소비자, 금융회사를 219차례 만나 1606개 과제를 발굴하고 953건을 개선했다.

상반기 중 개선한 과제로는 기타 손해보험 가입시 중복 가입여부를 통보한 것이 대표적이다. 기존엔 운전자보험 등 기타 손해보험 가입시 중보가입 여부 확인이 어려워 불필요한 보험을 이중가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금융당국은 기타 손해보험계약도 실손의료보험처럼 계약단계에서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토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통신요금이나 아파트관리비 등을 카드로 자동결제할 때 SMS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일부 카드사에서 전체 카드사로 확대됐다. 기존엔 일부 회사만 서비스를 제공해 카드 도난·분실시 신속한 대응이 곤란했다. 금융당국은 알림문자 제공 확대시 업계의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만큼 모바일메시지 도입 등을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또 소비자는 보험상품의 사업비나 수익률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쉽게 받을 수 있게 됐다. 기존엔 저축성보험의 사업비, 수익금 등 정보가 연 1회만 제공됐지만, 앞으로 수시 요청해 받을 수 있다.

예금잔액이 1만원 미만이고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거래중지계좌'도 거래 복원절차가 간소화됐다. 기존엔 대면채널에서만 계좌복원이 가능했으나 현장점검 이후 제도가 개선되며 온라인으로도 복원이 가능해졌다. 급여수령, 모임통장, 공과금 자동이체 등 금융거래 목적을 증명하면 할 수 있다.

이밖에 금융권 오픈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확대, 카드론 이용시 OTP카드 인증 허용, CMS 이체출금 약정시 지문, 홍채인식, 생체인증 등 대체 인증수단 허용 등도 현장점검을 통해 제도 개선이 이뤄졌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올해 100차례 이상 금융소비자를 직접 만나며 금융상품 소비단계별로 종합적인 소비자 보호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등을 추진하고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조직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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