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통합검색

"외출하려면…" 코로나 백신 접종 앞두고 화장품·의류주에 온기

머니투데이
  • 김소연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1.01.14 04:42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백신 개발을 위한 R&D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백신 개발을 위한 R&D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이 눈 앞으로 다가왔다.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던 화장품, 패션주까지 들뜨는 분위기다.

13일 F&F (97,500원 보합0 0.0%)는 전일대비 1만4200원(16.36%) 오른 10만1000원을 기록했다.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강세다. 기관과 외국인이 동시에 20만8900주 5만9600주 가량 사들였다.

한섬 (31,950원 상승400 1.3%)은 5%대 상승했고 형지엘리트 (5,000원 상승40 -0.8%), 신성통상 (1,620원 상승20 1.2%), LF (14,750원 상승150 1.0%), 영원무역 (33,850원 상승1100 3.4%)코웰패션 (5,670원 상승20 -0.3%)은 1~3%대 올랐다.

화장품주도 반등세다. 아모레퍼시픽 (223,000원 상승12500 5.9%)이 전날보다 8500원(4.19%) 올라 21만1500원을 기록했고 에이블씨엔씨는 6%대 강세를 보였다. 코스맥스 (97,200원 상승900 0.9%), 잇츠한불 (26,450원 상승500 1.9%), 한국화장품제조 (36,450원 상승450 1.2%) 등도 2~3%대 상승했다.

패션, 화장품주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직접적인 피해주다. '포스트 코로나' 기대감에 증시가 들썩이는 와중에도 온기가 퍼지지 않았다.

'집콕' 트렌드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최근 한파에도 외투를 구매하는 일이 적어졌다. 화장품 업체들은 외출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기 때문에 색조 화장품 매출이 급감해 타격을 입었다.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축년(辛丑年) 새해 신년사 발표 생중계를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일상의 회복'과 '선도국가 도약' 의지를 밝혔다. 2021.1.11/뉴스1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축년(辛丑年) 새해 신년사 발표 생중계를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일상의 회복'과 '선도국가 도약' 의지를 밝혔다. 2021.1.11/뉴스1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계기로 분위기가 달라졌다. 문 대통령은 “다음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면서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발표 당일은 주식시장이 급격히 조정받은 탓에 이들 종목도 힘을 못 썼다. 그러나 전날부터는 백신 접종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인식 속 해당 업종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격히 개선되고 있다.

의류주 중에서는 중국 매출 비중이 크고 디지털 생태계에 적응했다는 평가를 받는 F&F 상승이 가파르다. 중국은 일찌감치 지역봉쇄 등으로 코로나 대규모 확산을 막아 경기 회복세가 빠르다.

심지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F&F에 대해 "올해 중국 소비시장 회복 모멘텀을 기반으로 본격 해외매출이 확대될 것이고 면세 제외 해외 매출도 98%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가 화장품 소비 지형도를 바꿔 놓고 있다.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하면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초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사진은 1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화장품 가게에 진열된 화장품. 2020.3.10/뉴스1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코로나 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가 화장품 소비 지형도를 바꿔 놓고 있다.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하면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초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사진은 1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화장품 가게에 진열된 화장품. 2020.3.10/뉴스1


화장품은 이미 수출 회복세가 가시화되고 있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12월 화장품 수출 잠정실적이 전년대비 15.5% 증가한 5억6000만달러인데 중국이 21.3% 증가한 2억7000만달러를 차지했다"며 "중국 내수 화장품 판매 추이와 지난해 기저효과, 춘절 등을 고려할 때 국내 화장품 수출 증가율이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재 업종전반이 4분기 실적 바닥을 찍고 올해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은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동트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두운 법"이라며 "중국 수요는 지난해부터 살아났고 국내 소비만 코로나19 영향권이었는데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는 2월 전후로 업종 센티멘트가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이 기사는 빠르고 깊이있는 분석정보를 전하는 VIP 머니투데이(vip.mt.co.kr)에 2021년 1월 13일 (17:30)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동학개미군단' 봉기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퀴즈 이벤트
부꾸미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