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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청사에 민원 편지만 '하루 100통'…6월 '대통령에 바란다'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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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종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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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5.27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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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300]현장 민원 접수 창구는 '용산청사 서문 안내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사진=뉴스1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사진=뉴스1
대통령실이 과거 청와대 연풍문을 대신할 각종 민원 접수창구로 용산 청사 서문 안내실을 활용하기로 했다. 6월부터는 홈페이지에서 '대통령에게 바란다'(가칭) 코너를 신설해 온라인 국민 제안·민원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공약사항이었던 청와대와 행정안전부, 국민권익위원회의 민원 접수창구 통합은 올 연말쯤 이뤄질 예정이다.

27일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민원 접수 계획을 밝혔다.

일단 방문 접수와 우편 등 오프라인 민원은 시민사회수석실의 국민제안비서관이 맡는다. 방문 접수의 경우 용산 청사(국방부 청사) 서문에 있는 안내실 1층과 2층에서 가능하다. 시민사회수석실 시민소통비서관과 국민통합비서관 등에서 담당자를 지정해놓고 필요하면 현장에 직접 나간다.

접수된 제안이나 민원은 관할 경찰서인 용산경찰서 정보과에서 취합해 대통령경호처로 넘기고 다시 시민사회수석실 국민제안비서관으로 전달된다. 국민제안비서관은 대통령실에서 바로 처리할 부분은 분류해 해당 수석실 등으로 보내고 정부 부처 등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국민권익위로 전달해 처리 수순을 밟는다.

우편 접수도 마찬가지다. 우편 접수를 맡는 총무비서관이 국민제안비서관으로 보내면 같은 과정을 거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현재 취임 초기지만 하루에 70~100통 정도 (민원 관련) 우편이 접수된다"고 말했다.

온라인에서는 6월 중으로 먼저 인수위 시절 운영됐던 '당선인에게 바란다'와 비슷한 '대통령에게 바란다'를 신설해 접수 통로로 삼는다.

이어 연말까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 등에 흩어져 있는 창구를 하나로 통일한다.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를 통해 국민의 다양한 민원과 제안을 좀 더 효율적으로 분류하고 검색되도록 해 맞춤형 답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종 단계는 윤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과 함께 완성된다. 이 관계자는 "국정운영에서 여러 가지 관련 데이터라든지 다양하게 각 부처에 중첩 산재해 있는 업무를 민원인, 국민 당사자 입장에서 맞춤형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결국 전체 통합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서 구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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