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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운반비 이중고에 시름…레미콘 제조사 "남는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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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재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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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7.04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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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운반비 이중고에 시름…레미콘 제조사 "남는게 없다"
수도권 레미콘 제조업계가 원자재와 운반비 압박까지 겹치면서 비용부담에 시달린다. 올해 초 레미콘 공급단가를 인상했지만, 주요 원자재인 시멘트와 운반비까지 올라 소위 '밑지는 장사'를 해야 할 처지다. 단가 인상분을 고스란히 반납한 레미콘 제조업체들은 이미 건설사와 연간 계약을 체결해 추가인상을 요구하기도 어렵다. 중소 레미콘 제조업체는 생존을 위협받는 상황이다.

레미콘 제조사는 지난 3일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하 운송노조)와 협상을 벌여 '합의타결'을 이뤘다. 운반비를 1회당 △2022년 7700원(전년대비 13.8%) △2023년 6000원(9.45) 등 내년까지 1만3700원을 인상하기로 한 것이다. 평균 5만6000원인 운반비는 2년 뒤 6만9700원으로 24.4% 오른다.

레미콘 제조업체는 공장 셧다운(일시적 운영중단)과 시멘트 수급차질, 건설현장 가동중단 등 연쇄적 타격을 고려해 물러설 수 밖에 없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한다. 이는 운수노조가 당초 요구했던 1만5000원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제조사가 처음 제안했던 인상폭(3000~4000원)보다 1만원 넘게 올랐다.

김장수 한국레미콘공업협회 사무처장은 "공장 셧다운 보다 낫다는 판단이 앞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대형 레미콘 업체 관계자는 "장기화됐다면 건설현장 차질이 불가피 했을 것인데 운수노조 운행중단이 일단락 돼 다행"이라면서도 "인상폭은 너무 많이 양보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수도권 레미콘 제조업계는 이번 운반비 협상으로 올해 4월 건설사와 체결한 공급단가 인상분을 토해내야 하는 처지다. 주요 원자재인 시멘트 단가와 자갈·모래 등 부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레미콘 단가를 인상했지만, 운반비까지 뒤따라 올랐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시멘트 공급단가는 1t(톤)당 올해 9만800원으로 전년대비 13.8%올랐다. 부자재 등을 포함하면 인상폭은 20%에 육박한다.

이미 건설사와 공급계약은 마무리된 터라 추가 인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레미콘 제조업계는 이를 감안해 올해 인상폭을 최대 19%이상 올려 줄 것을 요구했으나 건설사와 협의 끝에 13.1%(8만300원)에 올리는 데 그쳤다. 레미콘 제조업계 관계자는 "운반비 인상분을 감안하면 제조사들은 전혀 남는 게 없지만 어쩔 수 없이 공장을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 레미콘 제조업체들이 더 궁지로 내몰렸다. 대형 레미콘 제조사 보다 가격 협상력이 떨어지고 급변하는 시장가격에 직접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어서다. 중소 업체들로 구성된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김영석 이사장은 "대형 업체들이 수익이 줄어든다면 중소업체는 생존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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