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女 패션쇼핑 리뷰 131만건 분석하니…여성들 '이 3가지' 따졌다

머니투데이
  • 최태범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2.08.09 17:33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女 패션쇼핑 리뷰 131만건 분석하니…여성들 '이 3가지' 따졌다
여성패션 상품 리뷰에서 디자인, 라인(핏), 소재 등 3가지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크리마가 상반기 주요 여성패션 쇼핑몰에서 수집한 131만여개 리뷰에 대해 자연어 분석을 진행한 결과 이 같은 키워드들이 도출됐다.

특정 키워드의 언급 비중이 높다는 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임을 의미한다. 분석을 통해 추출된 키워드 14개 중 △디자인 △라인(핏) △소재 관련 키워드가 각각 15.3%, 12.6%, 12.3% 비중으로 상위 탑3를 차지했다.

크리마가 중요도 상위 3개 키워드에 대해 쇼핑몰 이용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고객들은 11am, 리리앤코, 드파운드, 블랙업, 스타일난다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디자인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라인(핏)이 가장 만족스러운 곳으로는 매그제이, 레디투웨어, 11am, 라룸, 몸빼가 선정됐다. 소재 면에서는 매그제이, 드파운드, 레디투웨어, 11am, 몸빼의 만족도가 높았다.

크리마는 대기업부터 브랜드, 소호몰에 이르는 2200여개의 유료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연간 3000만건에 육박하는 방대한 양의 리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크리마는 설명했다.

크리마 관계자는 "이번 랭킹은 판매량 같은 정량 데이터 기준이 아닌 고객 리뷰라는 정성 데이터에서 키워드를 찾고, 이에 대한 만족도 평점에 따라 순위를 매긴 것"이라며 "소비자의 쇼핑 경험에 더욱 객관적인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女 패션쇼핑 리뷰 131만건 분석하니…여성들 '이 3가지' 따졌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9만닉스 복귀 성공"…상승세 탄 반도체株, 6만전자는 언제쯤?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제2회 MT골프리더 최고위 과정 모집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