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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년 주민 숙원 국내 첫 '대전트램' 총사업비 현실화가 '해법'

머니투데이
  • 대전=허재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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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12.1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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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가 상승 등에 따라 총사업비 당초比 2배나 ↑… 현실에 맞는 국비 지원 절실

사진제공=대전시
사진제공=대전시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사업이 민선 8기를 맞아 정부 지원을 제대로 이끌어내면서 새로운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트램 건설사업은 총연장 38.1㎞에 이르는 순환선으로 설계됐다. 정거장 45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이 있고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지난 1996년 정부로부터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을 얻었다. 이후 건설 방식을 둘러싼 논쟁으로 시간을 허비해야 했다.결국 2014년 '고가자기부상열차방식'대신 트램건설 방식 추진이 최종 결정됐다. 하지만 여전히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 1996년을 기점으로 따지면 26년째 제자리 걸음이다.

그동안 지가·물가·인건비 상승 등으로 사업비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자칫 무산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졌다.

실제 지난 2020년 사업계획 적정성 및 재검토를 거쳐 정부와 협의완료 한 총사업비는 7491억원이었다. 하지만 2년만인 올해 기준 국내.외 경제상황과 속도.교통개선 등 민선 8기 정책방향 등을 반영해 새롭게 산출된 예산 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2배 이상 몸집이 커졌다. 지난해 기준으로 토지보상비 등과 관련된 물가·지가 상승분과 최소한의 안전확보 등을 위한 사업비만도 7000여억원이나 늘었을 정도다.

이때문에 지역민들사이에서는 사업비 현실화 반영을 통한 신속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총사업비 기준안에 대해 좀더 유연한 시각으로 접근, 국비 지원등을 현실에 맞게 늘려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보니 사업비 산정 예측은 변동이 불가피할 수 밖에 없고, 타 사업과 동일한 기준으로 해당사업비를 책정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여기에 민선 8기를 맡은 이장우 시장이 취임 일성으로 빠르고 강력한 추진을 약속하면서 기대감에 불을 지피고 있는 모양새다. 논란이 계속돼 온 노선·급전 방식 결정과 사업 진행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대대적인 진단은 이미 진행돼 조만간 최종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과 비슷한 규모로 진행 중인 광주시의 도시철도 2호선(저심도 경전철 방식) 사업비 2조 8300억원 규모에 비하면 대전 트램 사업비는 1조2400억원이나 저렴한 것"이라며 "사업 진행이 늦춰질 수록 관련 사업비는 늘어날 수 밖에 없어 빠른 추진이 가능하도록 정부의 적극적이고 탄력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장우 대전시장은 최근 정부 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만나 대전트램의 조기건설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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