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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보다 늦은 수도권 교통대책, 잦은 변경·갈등까지... "조기 수립 필요"

머니투데이
  • 정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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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3.12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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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환승체계 기본방향 /사진제공=한국교통연구원
신도시 '선교통 후개발' 교통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개발 사업과 연계해 조기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사진제공=한국교통연구원
정부의 신도시 '선(先)교통 후(後)개발' 교통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개발 사업과 연계해 조기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정부는 이 같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수도권 맞춤형 교통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2일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빅데이터 기반 교통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분야 주요 정책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광역교통 주요 정책을 점검하고 전문가 등과 소통하는 자리였다. 이날 전문가들은 광역교통시설 공급이 지연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개선 대책을 제시했다.

2022년 기준 광역교통수요는 하루 약 720만명에 달한다. 평균 통근시간은 73분으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28분의 2.6배 수준이다.

안강기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평가센터장은 "신도시 개발시 광역교통 인프라 개선과 확충, 적기 공급이 필수적이지만 개선대책 사업의 지연이 만연해 교통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방자치단체 등 이해관계자간 갈등, 관련 계획이나 여건의 변화, 사업 자체의 타당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안 센터장은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시기를 개발사업의 지구지정 후 1년 이내로 단축하는 등 조기에 수립해야 적기에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견이 발생하거나 쟁점사항이 있는 개선대책 사업에 대해선 사전 조정을 통해 이해관계자 합의를 도출한 이후 개선대책을 승인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대광위 내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자문, 의사결정기구로서 갈등조정위원회를 운영하는 방안도 있다"고 제시했다.

수도권 환승체계 기본방향 /사진제공=한국교통연구원
수도권 환승체계 기본방향 /사진제공=한국교통연구원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문제, 시내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수도권 환승거점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준식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연구센터장은 "3개 유형의 환승센터를 활용해 수도권 환승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계에서 광역버스가 회차하는 '회차형 환승센터', 도심까지 광역버스가 진입하는 '도심형 환승센터', 광역급행철도의 접근성을 높이는 '철도연계형 환승센터' 등을 활용해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광역버스 도입 확대, 전용차로 도입, 혼잡도 완화 등 권역별 교통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주영 한국교통대학교 교수는 "광역 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2층 버스를 출퇴근 시간을 중심으로 집중 배차하고 대기시간 없이 탑승가능한 좌석예약제 시행, 운행경로가 긴 광역버스 노선에 주요 정류장만 정차하는 급행버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김 교수는 "실시간 교통상황에 따른 최적 경로나 수단을 판단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고 대중교통 이용시 교통비를 일부 환급하는 새로운 대중교통비할인제도인 'K-패스'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이 같은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달 남부권을 시작으로 5월 북부권, 6월 동부권 등 수도권 맞춤형 교통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통신, 교통카드, 내비게이션 데이터 등 교통 빅데이터에 기반해 통행량, 혼잡도 등을 진단한 대책을 순차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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